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3.02] 인플레이션에 대한 월가의 시각

by 투자 꿈나무 2021. 3. 3.
반응형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30% 이상이어야 하며, 30% 이하로는 절대 낮추지 않는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번호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1 3개월치 월급은 항상 현금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다.
2 3개월치 월급을 제외한 현금은 하락장을 대비한 여윳돈으로 평가한다.
3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여윳돈의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4 S&P500이 전고점 대비 40% 하락할 경우, 나머지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5 S&P500이 전고점 대비 50% 하락할 경우, 나머지 4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6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금현물만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초과하는만큼 판매하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1,391.52 -0.46%
S&P500 3,870.29 -0.81%
NASDAQ 100 13,059.95 -1.68%
GOLD 1,736.90 +0.81%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398 -3.31%
Dollar Index 90.782 -0.28%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IBD/TIPP 경제 낙관 지수 55.4 52.1 51.9
Wards 총 차량 판매 대수 15.7M 16.4M 16.6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낮은 이자 상품인 적금, 예금, 채권에 돈을 넣어두면 실질적으로 자산이 하락하게 되지만 내가 이런 상품에 돈을 넣어놓는 이유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가 하락장이 오면 싼 가격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에 구매력이 하락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10년동안 낮은 이자를 받다가 하락장이 와서 투자를 하고 이로인해 100%에 달하는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낮은 이자를 받은 것만 수익으로 쳐야하는가?라는 생각이다.
2 워런 버핏이 경상수지 적자를 조심해야한다고 말을 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적자가 났지만 수치 자체는 2005년 -6%에서 -2.3%로 감소를 한 상황이다. 그렇기때문에 아직은 워런 버핏이 걱정했던 상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받아적은 내용들

Johnson & Johnson 백신의 긴급 사용 승인 허가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존슨앤존스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으로 이번 주 400만개가 공급될 예정이며, 3월에는 1600만개, 6월에는 1억개, 연말에는 10억개를 공급할 예정이다. 1회 접종으로 다른 백신과 차별화되어있으며, 가격도 회당 10달러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줌비디오의 4분기 놀라운 실적 발표

번호 실적 발표 결과
1 EPS 1.22달러 (예상 0.79달러)
2 매출 8.82억달러 (예상 8.12억달러, YoY +370%)
3 당기 순이익 4분기 2.6억달러
4 1분기 전망도 월가의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음


노바박스의 4분기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

번호 실적 발표 결과
1 EPS -2.7달러 (예상 -1.49달러)
2 매출 2.79억달러 (예상 3.04억달러)
3 백신에 대한 긴급 승인은 5월초에 가능할 것


타겟 4분기 호전될 실적 발표

번호 실적 발표 결과
1 EPS 2.67달러 (예상 2.54달러)
2 매출 283.4억달러 (예상 274.8억달러)
3 온라인 판매 YoY 118% 증가
4 다만, 향후 실적전망에 대해서는 전망치를 제공하지 않음


사우디 국영 항공사에서 에어버스와 보잉에 비행기 70대를 주문할 계획이라고 하며, 유나이티드 항공에서도 737MAX 기종 25대를 주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게임스탑의 공매도 대전으로 인한 청문회에도 불구하고 로빈후드에서 3월에 IPO를 진행하겠다고 언급했으며, 주간사는 골드만삭스, 기업 가치는 200억달러로 추산된다고 한다. 최근 찰리멍거가 로빈후드는 더러운 방법으로 돈을 번다고 비난했다.


행동주의 투자자 Jeff Ubben과 친환경 활동가인 Michael Angelakis가 엑손모빌의 이사회에 합류했다. 이제는 엑손모빌도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는 시도를 하고있으며, ESG 기업이 되려고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월가의 시각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전세계적으로 자금이 들어오고 있고, 그 중에서도 미국의 이익 전망이 가장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워런 버핏이 Apple이 배당을 늘리고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을 칭찬했다.


인플레이션 우려에 대한 월가의 시각

월가 인물 내용
골드만삭스 수석 투자 전략가
현재의 금리 상승세가 미국증시 상승에 걸림돌이 되지 않음
미국증시 강세 전망에 이미 충분히 반영된 금리 수준
다만 관심 섹터는 변화 필요성
금리 상승시 에너지, 산업재 등 경기 민감재 주목할 필요 있음
10년물 금리 2.1% 돌파전까지는 금리가 주식시장에 중요한 위협이 되지 않을 것
Bleakley Advisory Group
수석 투자 전략가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는 금리 상승을 경제 회복의 긍정적 신호로 판단
금년 내내 백신에 따른 경제 재개와 금리 상승이 주요 이유가 될 것임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Zoom Video (ZM) 동사의 4분기 EPS가 1.22(예상 79센트), 매출이 8.82억(예상 8.12억)달러로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매출 수치는 전년 대비 369% 급증했다. 또한, 다음 분기 가이던스 역시 매출 175%, 전체 회계 연도 기준 42%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주가는 8.5% 급등했다.
Roku (ROKU) 동사에서 알려지지 않은 금액으로 Nielsen의 동영상 광고 사업을 인수했다는 소식에 장 전 거래에서 주가는 1.3% 이상 상승했다. 동사의 제품 관리 부사장은 Nielsen의 AVA 기술과 Roku의 혁신적인 광고 기술 및 규모를 결합하면 TV 스트리밍 광고의 이점을 기존 TV에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Novavax (NVAX)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2.7(예상 -1.49)달러 매출이 2.797억(예상 3.04억)달러로 모두 예상치를 하회했으며, 주가는 4.2% 하락했다. CEO는 빠르면 5월에 코로나 백신에 대한 정부의 허가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Target (TGT)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2.67(예상 2.54)달러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동일 점포 매출에서도 20.5%(예상 16.8%)로 예상치를 상회했다. 또한 디지털 매출도 2배 이상 상승했으며, 현재 장 전 거래에서 1% 이상 상승했다.
Nio (NIO) 동사의 최근 분기 실적 발표에서 예상보다 큰 손실과 예상보다 느린 성장을 보이는 예상 판매량을 발표한 뒤, 장 전 거래에서 5.2% 이상 하락하고 있다.
Square (SQ) 동사에서 자체 은행 서비스인 Square Financial Services 운영을 시작했다는 발표에 장 전 거래에서 주가는 4.4% 이상 상승하고 있다. 해당 은행 서비스는 동사의 판매자에게 비즈니스 대출을 제공한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 워런 버핏

 

일정 금액으로 표시되는 투자로서 MMF, 채권, 주택 담보 대출증권, 은행예금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금액으로 표시되는 투자가 대부분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들이 가장 위험한 자산입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이런 상품에 투자한 여러 나라 사람들은 계속해서 지급 기일에 맞춰 원리금을 받은 경우에도 구매력을 상실했습니다. 화폐가치 안정을 강력하게 원하는 미국에서조차, 내가 버크셔 경영을 맡은 1965년 이후 달러의 가치가 무려 86%나 하락했습니다. 당시 1달러에 살 수 있었던 물건이 지금은 7달러나 합니다. 따라서 채권 투자로 매년 이자 4.3%를 벌었어야 이 기간에 구매력을 겨우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투자 유형은 아무런 산출물도 나오지 않는 자산이다. 사람들은 장차 다른 사람이(산출물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더 높은 가격에 사줄 것을 기대하면서 이런 자산을 사들인다. 이런 투자가 유지되려면 이런 매수자 집단이 계속 증가해야 하며, 이들은 이런 매수자 집단이 더욱 더 증가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매수에 가담합니다. 이들은 자산 자체에서 나오는 산출물(영원히 나오지 않을)에 매력을 느껴서가 아니라, 장래에 다른 사람이 더 열광적으로 원한다고 믿기 때문에 그 자산을 삽니다. 이런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금입니다.


경상수지 적자가 대규모로 계속 발생한다면 전혀 다른 결과가 벌어집니다. 실제로 미국 국민생산 중 외국인의 몫이 갈수록 증가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항상 소득보다 지출이 더 많은 가족과 같습니다. 세월이 흐를수록 우리가 벌어들이는 돈 중 금융회사(외국인)로 가는 몫이 늘어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경영자는 주주들에게 즉시 분배할 수 있느 이익도 유보하길 좋아합니다. 자신이 지배하는 기업 제국의 영역을 확장하거나, 자금이 남아도는 안락한 상태에서 경영하려는 이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보하기에 타당한 이유는 하나뿐이라고 봅니다. 회사가 1달러를 유보할 때마다 주주들에게 창출되는 시장가격이 1달러 이상이라는 타당한 전망이 있을 때에만 제한 없는 이익이 유보되어야 합니다.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장래에 주식을 계속 사들이려 한다면, 주가가 상승하면 손해입니다. 오히려 주가가 폭락해야 유리합니다. 그러나 대개 감정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생각하지 못합니다. 장래에 주식을 계속 사려는 사람까지 포함해서 사람들 대부분은 주가가 상승해야 안도감을 느낍니다. 이런 주주들은 차에 기름을 가득 채웠다는 이유만으로 유가상승에 환호하는 사람과 같습니다.


우리는 왜 주식분할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이 질문에는 주식분할이 주주에게 유리하다는 가정이 깔린 듯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은 다릅니다. 우리 목표 중 하나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이 내재가치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되도록 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기업가치 대신 주가에 초점을 맞춰 주식분할을 하거나 다른 조처를 한다면 주식을 팔고 떠나는 주주보다 자질이 떨어지는 주주들이 들어올 것입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기업의 내재가치 기준으로 합병이 희석이냐 아니냐입니다.

 

시장수익률보다 훨씬 높은 이익을 내는 기업이라면, 그 기업의 가치는 유형자산의 가치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 초과수익을 자본화한 가치가 바로 경제적 영업권입니다.


평판으로부터 소비자 독점력을 얻게 되면 회사는 제조원가가 아니라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를 바탕으로 판매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독점력은 경제적 영업권의 으뜸가는 원천입니다. 다른 원천으로는 TV 방송국처럼 이익 규제를 받지 않는 능력,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낮은 생산원가를 유지하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평균 이상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틀림없이 조력자들은 고객들이 그렇게 믿도록 부추길 것입니다. 그러나 전체로 보면 조력자의 도움을 받는 집단은 평균을 밑돌 수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1) 필연적으로 전체 투자자의 수익률은 평균 수익률에서 비용을 차감한 값이고 2) 인덱스 투자자의 수익률은 평균 수익률에서 아주 적은 비용(매매를 거의 하지 않으므로)을 차감한 값인데, 3) 인텍스 투자자의 수익률이 평균 수익률이라면 나머지 집단의 수익률도 평균이 되지만, 적극적 투자자는 거래가 많고 운용 및 자문 비용도 많이 발생하기때문에 소극적 투자자보다 비용을 훨씬 많이 부담하여 수익률이 낮아집니다. 이는 아무것도 모르는 소극적 투자자가 승리할 수 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21세기 동안 주식에서 연10% 수익률(배당 2%, 주가 상승 8%)을 기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2100년 다우지수가 약 2,400만이라고 암묵적으로 예측하는 사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