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3.01]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by 투자 꿈나무 2021. 3. 2.
반응형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30% 이상이어야 하며, 30% 이하로는 절대 낮추지 않는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번호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1 3개월치 월급은 항상 현금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다.
2 3개월치 월급을 제외한 현금은 하락장을 대비한 여윳돈으로 평가한다.
3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여윳돈의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4 S&P500이 전고점 대비 40% 하락할 경우, 나머지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5 S&P500이 전고점 대비 50% 하락할 경우, 나머지 4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6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금현물만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초과하는만큼 판매하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1,535.51 +1.95%
S&P500 3,901.82 +2.38%
NASDAQ 100 13,282.95 +2.89%
GOLD 1723 -0.33%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426 -1.42%
Dollar Index 91.125 +0.11%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제조업 PMI 58.6 58.5 58.5
ISM 제조업 PMI 60.8 58.7 58.7
건설 지출 (MoM) 1.7% 0.7% 1.1%
ISM 제조업 물가 86.0 80.0 82.1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IIVI가 finisar를 인수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지금 Coherent를 재차 인수하려고 하고있는데 워런 버핏이 말하는 프리미엄을 지불할만한 독점 기업인가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2 평소에 현재 주가가 비싼지 싼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주식을 사서 고점도 저점도 아닌 평균 값에 사자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는 가치 투자(안전마진을 통해 저렴하게 사서 비싸게 파는 투자)를 하는 가치 투자자가 될 수 없다고 인정하고 투자를 하자는 생각때문이었다. 현재 포트폴리오는 대부분을 성장주 투자를 하고 있지만 가치 투자에 대해서도 공부를 계속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책을 읽으면서 읽을수록 버크셔 해서웨이에 투자하고 싶다는 생각이 커지는 것 같다. 지금의 단순한 생각으로는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스의 나이와 건강이 가장 큰 위험 요소라는 생각이 든다.

받아적은 내용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 워런 버핏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면 가치투자라는 용어도 군더더기 말이 되고 만다. 진정한 가치투자가 되려면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평가해야 한다. 가격과 가치를 비교하지 않는 전략은 절대로 가치투자가 될 수 없다. 단지 가격이 상승하리라 희망하는 투기에 불과하다. 버핏은 성장투자와 가치투자를 구분하는 행위도 전문가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라고 지적한다. 버핏은 성장과 가치가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성장도 가치의 한 요소이므로 완전히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독점점 성격을 지닌 기업에 대해서만 예외적으로 프리미엄을 지불 할 수 있다고 본다. 독점기업은 평범한 경영자가 운영해도 높은 자기자본이익률이 나오는 회사이다. 프리미엄을 지불할 두 번째 유형은 탁월한 경영자가 비상한 재능을 발휘하여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회사다. 이 두 가지 유형에 속하는 기업은 지극히 드물어서,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면서 매년 수백 건씩 진행되는 기업인수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버핏은 이렇게 높은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기업인수의 동기를 세 가지로 설명한다. 인수기업의 경영자가 1)기업인수에 전율을 느끼거나, 2)회사의 규모 확장에 희열을 느끼거나, 3)시너지 효과를 지나치게 낙관하기 때문이다.


자사 주식의 거래량을 늘리려는 경영진의 논리를 우리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실제로 이런 경영진은 수많은 기존 주주가 주식을 팔고 떠나길 바라는 셈이다. 새로운 주주를 대규모로 얻으려면 기존 주주들을 버려야 하기 때문이다.
1996년 우리가 B급 주식을 판매할 때, 우리는 버크셔 주식이 저평가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이 발표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는 잘못된 반응이었다. 우리가 버크셔 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발표할 때 오히려 충격을 받아야하며, 주식을 공모할 때 자사주가 저평가되었다고 말하는 경영진은 정직하지 않든가 아니면 기존 주주의 돈을 낭비하든가 둘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가치가 1달러인 자산을 경영진이 의도적으로 80센트에 판다면 주주들이 부당하게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그레이엄의 가르침에 따라 나와 찰리는 일간 주가나 연간 주가가 아니라 영업실적을 보고 우리의 투자가 성공했는지 판단합니다. 시장이 영업실적을 당분간은 무시할 수 있지만 결국은 확인해줄 것입니다. 그레이엄은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인기도를 가늠하는 투표소와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실체를 측정하는 저울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내재가치가 만족스러운 속도로 증가하기만 한다면 사업실적을 빨리 인정받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실은 더 늦게 인정받는 편이 더 유립합니다. 좋은 주식을 싼 가격에 더 살 수 있으니까요.


당신이 앞으로 5년 동안 주식을 사 모은다면 이 기간에 주식시장이 올라가기를 바랍니까? 내려가기를 바랍니까? 이 퀴즈에는 틀리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곧 주식을 팔 사람만 주가가 오를 때 기뻐해야 합니다. 주식을 살 사람은 주가가 내려가기를 바라야 합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이 내려가면 버크셔와 자회사들이 더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들이므로 우리 주주들은 기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시장 폭락으로 투자자 손실 발생이라는 신문 기사 제목을 보면 웃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시장 폭락 때 안사면 손실이자만 사면 이득이라고 고쳐 읽으십시오. 사람은 흔히 이 자명한 이치를 망각하지만 파는 사람이 있으면 사는 사람이 있고 누군가 손실을 보면 반드시 누군가 이득을 봅니다.


개별 기업의 경제성은 모르지만 어떤 산업에 장기 투자하면 유리하다고 확신할 때 폭넓게 분산투자를 해야합니다. 역설적이지만 어리석은 투자자라도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는 순간 어리석음을 벗어나게 됩니다. 반면에 어느 정도 아는 투자자라서 사업의 경제성도 이해할 수 있고 가격도 합리적이면서 장기 경쟁우위를 확보한 기업 5~10개를 찾아낼 수 있다면, 전통적인 분산투자는 맞지 않습니다. 흔히 실적은 감소하고 위험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손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 사항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현명한 투자가 쉬운 것은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복잡한 것도 아닙니다.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한 기업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합니다. 선택한 이라는 단어에 주목하십시오. 여러분은 모든 기업에 전문가가 될 필요도 없고 여러 기업에 대해 전문가가 될 필요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기업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됩니다. 능력 범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능력 범위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Hilton Grand Vacations
(HGV)
동사의 최근 분기 실적이 예상치보다 낮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85%가 개방되어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3% 하락했다.
Johnson & Johnson (JNJ) 동사의 코로나 백신이 주말동안 FDA에 긴급 사용 승인을 허가받았고 CDC의 승인도 받았다고 한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1% 상승했으며, 백신 보급은 화요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라고 한다.
Berkshire Hathaway (BRK.B) 동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가 급등하면서 4분기 매출이 23% 증가한 358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동사는 2020년에 250억달러 규모의 주식을 매입했으며, 다른 기회를 위한 충분한 현금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B Class의 주식이 2.1% 상승하고 있다.
Twitter (TWTR) 동사에서 시장 상황에 따라 2026년에 12억5천만달러의 전환사채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뒤, 주가는 장 전 거래에서 1% 이상 상승하고 있다.
Walmart (WMT) 동사에서 2시간 빠른 배송 서비스에 대한 최소 요금을 35달러에서 인하했지만, 정기 배송, Walmart+ 배송 서비스에는 최소 35달러 요금이 계속 적용된다고 한다. 현재 장 전거래에서 1% 이상 상승하고 있다.
Citi Group (C) 제인 프레이저가 동사의 CEO를 맡기로함으로써 미국 주요 은행을 운영하느 최초의 여성 CEO가 된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1% 상승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