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모음/재테크 꿀팁

재테크 꿀팁 4탄 -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하는 방법, 선납이연

by 투자 꿈나무 2021. 6.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오늘은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하는 방법인 선납이연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이 개념을 처음접하고 나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이 아이디어를 개발한 사람은 진정한 재테크의 신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해야할까요? 특판 적금의 경우 예금보다 2배 이상 높은 금리를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할 수 있다면 예금보다 훨씬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천천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적금과 예금에 대해 헷갈리시거나 이자 산정 방식이 정확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적금과 예금의 차이, 최소한 이정도는 알고가자!

개요 대한민국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 적금이나 예금을 한 번도 안해본 사람이 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적금과 예금은 매우 대중적인 재테크 방법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적금

ethsms.tistory.com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하는 방법, 선납이연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하기 위해서는 선납이연이라는 개념과 자유적금 및 정기적금의 차이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합니다. 먼저 적금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내용
자유적금 일정 기간 동안 최대 한도 내에서 자신이 원할 때 원하는 만큼의 돈을 납입할 수 있음
정기적금 일정 기간 동안 지정된 날짜에 특정 금액을 납입해야함

 

즉, 정기적금은 자유적금과 달리 지정된 날짜에 특정 금액을 납입해야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지정된 날짜보다 빨리 돈을 납입하게 되면(선납)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바로 만기 날짜가 당겨지게 됩니다. 이번엔 반대로 지정된 날짜에 돈을 납입하지 못한다면(이연)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바로 만기 날짜가 미뤄지게 됩니다.

 

이 두 가지 특성을 이용하여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하는 방법이 바로 선납이연입니다.

 

매달 10만원 12회 납입 적금을 예시로 선납/이연 계산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회차때는 가입을 위해 정상적으로 납입을 한 뒤, 7회차(전체 납입 회차/2+1)에 납입해야하는 나머지 금액을 선납한다면, 순지연일수(이연일-선납일)가 최소화 되어 일반 적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즉, 첫 회차에는 정상적인 금액을 납입한 뒤 중간+1회차에 나머지 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으로 적금을 이용하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선납이연 계산 방법

반응형

 

이해가 잘 안되시나요? 전체 납입 금액 120만원, 납입 기간 1년짜리 예시를 통해 정기적금, 예금, 선납이연을 통한 적금 시 이자 산정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적금은 첫 회차에만 1년에 대한 이자를 지급해주고 그 이후부터는 남은 기간에 대한 이자만 지급해줍니다.

정기적금 이자 산정방식

 

예금은 첫 회차에 120만원 전부를 납입하여 1년에 대한 이자를 전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 이자 산정방식

 

앞서 설명드린 선납이연을 통한 적금의 경우 중간+1회차에 나머지 금액을 납입함으로써 예금만큼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판 적금의 경우 보통 예금 금리보다 2배 정도 높은 금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절반의 기간에 해당하는 이자라도 받게 된다면 예금만큼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원리)

선납이연을 통한 적금 이자 산정 방식

 

중간+1회차에 나머지 금액을 납입하기 전에 CMA나 6개월짜리 단기 예금을 통해 비는 구간도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다면, 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선납이연을 통한 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는 적금입니다.

 

단, 여기에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정기적금이 선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과 선납이연 시 만기일이 조금 늦춰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기 전에 정기적금의 약관을 통해 선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선납이연은 여러가지 활용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내용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추천 영상] 정기적금 선납이연 활용 - 자산관리는 거북이처럼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오늘 투꿈이의 추천 영상에서 소개해드릴 영상은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할 수 있는 선납이연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자산관리는 거북이처럼님의 영상입니다

ethsms.tistory.com

 

지금까지 적금을 예금처럼 활용하는 방법인 선납이연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기원하면서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