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모음/재테크 꿀팁

재테크 꿀팁 7탄 - 증여세를 신고하는 방법 (With 홈택스)

by 투자 꿈나무 2022.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투꿈이 입니다.

 

저번 "30살 전에 1억원 모으기" 포스팅에서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를 받았다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20/47] 현재 자산 7,120만원, 1억원 달성을 위한 스무 번째 걸음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30살 전에 1억원 모으기 입니다. 1억원을 목표로 잡은 이유는 시드머니 기준으로 1억원이 보편화 되어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ethsms.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홈택스를 이용하여 증여세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증여세의 경우 증여를 받은 달의 말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증여세를 신고하는 방법 (With 홈택스)

1.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한 뒤 "신고/납부 -> 증여세" 메뉴를 클릭합니다.

증여세 버튼 클릭

 

2. 증여세 메뉴에서 "일반증여신고 -> 정기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여세 정기 신고

 

3. 증여자(재산을 주는 사람)와 수증자(재산을 받는 사람)에 대한 내용을 기입 후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여자 및 수증자 내용 입력

 

4. 이번에 증여 받은 재산은 "증여재산 - 일반"에 기입하고 10년 이내에 증여 받아 신고가 완료된 재산은 "증여재산 가산액 - 일반"에 기입하여 등록한 뒤,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번이 처음으로 증여받는 것이기 때문에 증여재산 - 일반만 작성했습니다.)

증여재산명세 입력

 

5. 세액계산 표에서 최대로 공제받는 금액을 입력한 뒤,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 22.08.30 기준 공제액

1. 배우자 : 6억원

2. 직계존비속 : 5천만원

3. 직계존속 (미성년자) : 2천만원

4. 기타 친족 : 1천만원

공제액 입력

 

6. 정상적으로 신고 내역이 입력되었는지 확인한 뒤,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내역 확인 후 제출

 

7. 이후 "신고/납부 -> 증여세 > 신고내역 조회" 메뉴에서 조회를 할 경우 정상적으로 증여세가 신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여에 대한 서류 제출을 위해 접수번호에 해당하는 숫자를 클릭해주세요.

신고내역 조회

 

8. "증여세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와 "증여재산평가 및 과세가액 명세서" 모두를 PDF로 저장합니다.

제출 서류 PDF로 저장

 

9. 그리고 신고를 위해 필요한 나머지 서류들도 준비한 뒤, "신고/납부 -> 증여세 > 신고 부속.증빙서류 제출" 메뉴에서 "조회하기"와 "첨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증여 자산이 무엇인지에 따라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달라지는데, 저는 현금으로 증여를 받았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 이체내역 확인서, 계좌개설 확인서(통장 사본)"을 추가로 준비하였습니다.

제출 서류 첨부하기

 

10. 그리고 사전에 준비한 부속서류를 제출합니다.

부속서류 제출하기

 

11. 이후 "신고/납부 -> 증여세 > 신고내역 조회" 메뉴에서 부속서류의 제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속서류 제출 여부 확인

 

12. 제가 신고한 증여세가 올바르게 신고되었다면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증여세 결정정보 조회"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증여세 결정은 신고를 한 날부터 6개월 이내에 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6개월 이전까지는 조회가 안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증여세 결정정보 조회

 

지금까지 증여세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고 오기 위해 노력했지만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기원하면서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