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모음/부동산 꿀팁

[부동산 꿀팁 6탄] 대지 지분 알아보기!

by 투자 꿈나무 2023.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투꿈이 입니다.

 

이전에 대지 지분과 용적률의 관계에 대하여 포스팅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만약 대지 지분과 용적률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먼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지 지분과 용적률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 시 공급 면접 및 전용 면적만을 보고 사지만, 사실 이보다도 더 중요한 게 바로 대지 지분과 용적률입니다. 대지 지분이란 아파트 단지 전체의 대지 면적을 가구 수로

ethsms.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지 지분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대지 지분 간략 소개

  • 대지 지분이란 아파트 단지 전체의 대지 면적을 가구 수로 나눈 면적을 의미함
  • 용적률은 대지 면적 대비 건축물의 면적 비율을 의미함
  • 대지 지분이 높고 용적률이 낮다는 것은 아파트의 경우 동과 동사이의 간격이 넓고 층수도 낮고 기타 편의 공간 등의 여유 공간이 많다는 것을 의미
  • 재건축 시 대지 지분은 향후 무상 입주 평형과 추가 부담금 산정의 기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수치

대지 지분 알아보기!

1. K-Geo 플랫폼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K-Geo플랫폼 인터넷

부동산 정보 검색에서는 토지 및 건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현재 지도 위치를 기반으로 주택 관련 실거래가 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국토 이용 현황 분석은 각 지역별 토지, 건축물, 거주자

kgeop.go.kr

 

2. 토지정보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지정보 버튼 클릭

 

3. 이후 좌측 상단의 검색 창에 대지 지분을 확인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이름 또는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파트 명 또는 주소 입력

 

4. 그러면 토지정보가 아래와 같이 노출되는데요. 여기서 상세정보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세정보보기 클릭

 

5.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아래와 같이 대지권등록부 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지권등록부

 

6. 이제 대지 지분을 확인 할 아파트의 동/층/호를 선택해야 합니다. 해당 정보를 모를 때는 네이버 부동산의 동호수/공시가격 메뉴를 클릭하여 특정 아파트의 동/층/호의 면적을 확인하는 것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동/층/호의 면적 확인 방법

 

7. 방금 확인한 동/층/호를 대지권등록부에서 선택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대지권지분내용"에 "대지권 비율"과 면적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나옵니다.

대지권지분 내용 = 대지권 비율/면적

대지권등록부 조회

 

8. 대지 지분 계산식에 따라 계산할 경우, 대지 지분과 대지 지분 평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대지 지분 = 토지면적 * (대지권 비율/토지면적)

대지 지분 평수 = 대지 지분 / 3.30579m2(1평)

 

위 식으로 계산을 할 경우 하계 장미 아파트 70m2 매물의 대지 지분과 대지 지분 평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 면적 : 65069.7, 대지권 비율 : 32.65
  • 대지 지분 = 32.65 -> 65069.7 * (32.65/65069.7) 
  • 대지 지분 평수 = 9.87평 -> 32.65/3.30579 

 

보통 대지 지분은 14평이 넘을 경우 사업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역세권의 경우 용적률 제한을 해제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대지 지분이 낮더라도 사업성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경우는 매우 특별한 상황으로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대지 지분 알아보기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기원하면서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