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4.11]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by 투자 꿈나무 2021. 4. 12.
반응형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30% 이상이어야 하며, 30% 이하로는 절대 낮추지 않는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번호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1 3개월치 월급은 항상 현금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다.
2 3개월치 월급을 제외한 현금은 하락장을 대비한 여윳돈으로 평가한다.
3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여윳돈의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4 S&P500이 전고점 대비 40% 하락할 경우, 나머지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5 S&P500이 전고점 대비 50% 하락할 경우, 나머지 4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6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금현물만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초과하는만큼 판매하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한다.

S&P500 Map (주간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출처 : www.sectorspdr.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무슨 일이든 꾸준함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그런 점에 있어서 현재 주식 공부를 최소 9개월 이상 하루도 빼놓지 않고 꾸준히 했고 이제 두 번째 발자국까지는 내밀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자세로 열심히 꾸준히 공부를 해서 나만의 투자 기준을 세우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해야겠다.

받아적은 내용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너나위

 

시세차익형 전세투자를 하는 경우,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주의 깊게 고려해야할 두 가지 조건

번호 두 가지 조건
1 여러 지역의 물건과 비교해본 결과, 저평가된 것이 확실한가?
2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며, 건당 리스크는 작은 물건인가?


용돈 벌이가 아닌 인생을 바꾸는 투자의 과정

순서 투자의 과정
1 노후 준비를 목표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계산한다.
2 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 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한다.
3 보유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간다.
4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한다.
5 원하는 은퇴 시점을 전후로, 축적된 자산을 현금 흐름화하거나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실제로 본능적인 느낌이나 촉 같은 것에 의지해 투자 대상을 결정하는 사람도 있을 지 모른다. 경험이 쌓이다 보면 어떤 물건을 접할 때 그런 느낌이 불현듯 찾아올 때도 있다. 그럼에도 나는 언급한 투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투자하지 않는다. 반대로 투자 기준에 맞는 것이라면 특별한 촉이 오지 않아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투자를 진행한다. 이것이 절대 돈을 잃지 않는 투자의 비결이다. 그러니 당신도 기준을 가져라.


독서로 지식을 쌓고 강의를 들으며 강력한 동기부여를 받은 뒤, 지식 습득을 넘어 방향 설정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꾸준한 반복만 남았다. 앞서 이야기했듯, 투자의 감을 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다.


투자자의 우선순위를 정하려면, 먼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하나씩 떠올려봐야 한다. 당신이 나와 비슷한 직장이라면 가정, 회사, 투자, 친구나 지인 정도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 중 우선순위를 정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