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리뷰

[리뷰]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by 투자 꿈나무 2021. 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오늘은 돈에 대한 사람의 심리를 말해주고 있는 돈의 심리학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책의 기본 전제는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고 중요한 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아무런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한 보통 사람도 몇 가지 행동 요령만 익히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입니다. 그리고 돈에 대한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부자기 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런 관점에서 매우 공감되면서 현실적으로 작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돈의 심리학을 쿠팡 최저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돈의 심리학: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인플루엔셜, 9791191056372, 모건 하우절 저/이지연 역

 

저는 이 책을 가족이나 지인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책 별점

구분 점수
1 2 3 4 5 6 7 8 9 10
구성                                                                                                                        
내용                                                                                                                        
가독성                                                                                                                        
추천도                                                                                                                        

 

돈의 심리학

 


책 리뷰

1.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독자

 

저는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이 책을 읽어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이 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이 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심리적인 압박을 받을 수 있을 때 패닉이 오지않도록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책에는 주옥 같은 메시지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패닉이 올 수 있는 상황이 닥쳤을 때 책을 한 번 읽는 것만으로도 멘탈 관리가 조금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책 내용 중 발췌 -

 

이 책의 기본 전제는 다음과 같다.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행동은 가르치기 어렵다. 아주 똑똑한 사람들에게도 말이다. 아무런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한 보통 사람도 몇 가지 행동 요령만 익히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이 행동 요령들은 지능검사 결과표의 숫자와는 무관하다.

금융위기에 관해 공부를 하면 할수록, 글을 쓰면 쓸수록 나는 금융위기가 금융이라는 렌즈가 아닌, 심리학과 역사의 렌즈를 통해서 볼 때 더 잘 이해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람들이 왜 빚에 허덕이는지 이해하려면 이자율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탐욕과 불안, 낙천주의의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 투자자들이 왜 약세장 바닥에서 자산을 팔아버리는지 이해하려면 미래의 기대수익 계산법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가족들을 지켜보아야 한다. 나의 투자가 우리의 미래를 위험하게 만들고 있는 건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그 고통을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이다.

"역사가 반복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반복하는 것이다." 이는 돈에 대한 우리의 행동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행운과 리스크는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말해준다.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리는 모든 결과가 단순히 개인의 노력 말고도 여러 가지 힘에 의해 좌우된다는 현실을 보여준다. 두 가지는 워낙에 비슷하기 때문에 한 가지를 믿으려면 다른 한가지도 같은 정도로 존중해야 한다.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게 주변 사람들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백만 가지가 있고 그 방법을 다룬 책도 많다. 그러나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겸손함과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살아남는다는 사고방식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면 핵심은 세가지다.

번호 핵심
1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2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3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 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한 번도 일어난 적이 없는 일은 언제나 일어난다. 과거에 의존하면 미래를 바꾸어놓을 이례적인 사건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평범한 주식형 펀드 투자자는 자신이 투자한 펀드보다 연간 0.5퍼센트만큼 실적이 떨어졌다. 사서 가만히 들고 있어야 할 때에 사고판 결과이다. 아이러니 한 점은 대가를 피하려고 하는 투자자는 결국 대가를 두 배로 치른다는 점이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10년 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1년 내에 팔 계획인가? 데이 트레이더인가? 당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 발췌 끝 -

 

3. 이 책이 갖고 있는 단점

 

저는 이 책에서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지 못했습니다. 요즘 포스팅하는 책 리뷰에서 단점을 잘 못찾는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지금 당장 단점이라고 말할수 있는 부분이 생각나지 않네요.

 

4. 만약 이 책을 살지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제가 책 내용 중 발췌한 부분들만 읽어보시더라도 책이 갖고 있는 매력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이 책을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5. 마지막으로 할 말은?

 

투자를 하면서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이 생기더라도 이를 이겨낼 수 있도록 준비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돈의 심리학 책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 본 포스팅의 경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