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16]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17.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S&P500 Map (주간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출처 : www.sectorspdr.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최근들어 나는 최소 5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매일 시황을 보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되는가라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개별 종목들에 대해서 연구하고 더 좋은 종목을 발견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투자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받아적은 내용들

골드만삭스의 10년물 미국채 2021년 수익률 전망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이번 한 주 동안의 키워드

번호 키워드
1 인플레이션 상승 기대
2 추가 부양책에 대한 전망
3 코로나와 백신 접종


골드만삭스의 10년물 미국채 2021년 수익률 전망

구분 미국채 수익률 전망
1분기 1.15
2분기 1.25
3분기 1.40
4분기 1.50


Big5 기업들과 Big5를 제외한 495개 기업들의 2020년 이익 증가율

구분 2020년 이익 증가율
Big5 18%
Big5를 제외한 495개 기업들 -5%
S&P500 전체 기업들 -3%


JPMorgan의 회장이 많은 기업들(Amazon, Apple, Google, Paypal, Square, Stripe, Ant Financial)이 핀테크(그 중에서도 결제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두렵다고 언급을 했다. 우리가 이길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신의 도움이 필요하다라는 말도 했는데, 정말 많은 뜻을 내포한 문장이라는 생각이 든다.


4분기 실적 전망이 지난 주 -8.8%에서 -6.8%로 상향 조정되었다. 주가와 이익 격차가 많이 벌어진 현재 상황에서는 이익 전망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1년 이익 성장률 전망치는 임의 소비재, 금융, 소재, 헬스케어, IT 섹터들이 평균 또는 평균보다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최근 5년동안 가치주와 성장주의 등락률 차이를 확인해보면 큰 격차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Zoom Video (ZM) Bernstein의 애널리스트가 Zoom`s Phone 사업의 높은 성장성을 이유로 동사의 주식을 2021년 Top Pick으로 선정한 뒤, 주가가 2% 이상 상승했다.
Exxon (XOM) SEC에서 동사가 핵심 자산인 퍼미안 분지의 석유를 어떻게 평가했는지에 초점을 두고 조사를 착수했다는 발표해 주가는 3% 이상 하락했다.
Wells Fargo (WFC) 동사의 4분기 매출이 173.3억달러(예상 181.2억달러)로 예상치를 하회한 뒤, 주가는 7% 이상 하락했다. CEO에 따르면 재무 성과는 개선되었지만 전례없는 운영 환경와 레거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Snap (SNAP) MoffettNathanson이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2% 이상 상승했다. 동사는 매출과 EPS가 가속화될 잠재력을 갖고있지만 월가에서는 여전히 이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JPMorgan (JPM) 동사의 4분기 매출이 307억달러(예상 283억달러), EPS가 3.79달러(예상 2.62달러)로 매출과 EPS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주가는 2% 이상 하락했다.
Citi (C) 동사의 4분기 매출이 165억달러(예상 167.1억달러), EPS가 2.08달러(예상 1.34달러)로 매출은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EPS는 예상치를 상회했다. 발표 이후 주가는 4% 이상 하락했다.

다음 주 기업 실적 발표

 

요일 종목
월요일 마틴 루터 킹의 날
화요일 Bank of America Goldman Sachs Netflix Charles Schwab
Comerica Halliburton State Street Interactive Brokers
J.B. Hunt Zions Bancorp FNB -
수요일 Procter & Gamble U.S. Bancorp Citizens Financial Bank of NY Mellon
Fastenal United Airlines Alcoa Discover Financial
목요일 Intel IBM Travelers Baker Hughes
CSX PPG Industries Intuitive Surgical Northern Trust
Union Pacific Truist Financial Fifth Third KeyCorp
금요일 Regions Financial Schlumberger Ally Financial Huntington Bancshares
Kansas City Southern -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