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13]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14.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1,060.47 -0.026%
S&P500 3,809.84 +0.23%
NASDAQ 100 12,973.63 +0.63%
GOLD 1854.9 +0.57%
Fear & Greed 70 +1.44%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088 -
Dollar Index 90.31 +0.27%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소비자 물가 지수 (MoM) 0.4% 0.4% 0.2%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 (MoM) 0.1% 0.1% 0.2%
원유 재고 -3.2M -3.2M -8.0M
30년 국채 입찰 1.83|2.5   1.67|2.5
연방 재정 수지 -143.6B -144.5B -145.3B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지금 당장 목표 금액을 너무 크게 잡는 것보다 목표 금액별로 LV을 설정해서 LV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박광남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오늘 시장은 차익 실현이 움직임이 나왔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중국 본토에서 홍콩 시장으로 계속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데, 시장에 불거지는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홍콩 시장을 띄우고 있다고 본다.
중국 시장이 최근 계속 상승하면서 약간의 과열되는 측면이 보이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중국 정부의 멘트를 주의깊게 봐야할 필요가 있다.
최근 ARK Inveset에서 중국의 자율 주행 전기차 선두 기업인 Baidu의 주식을 270만주를 매입했다.
유럽 독일에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봉쇄령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유로존의 11월 산업 생산 데이터가 발표되었는데 -0.6%(예상 -3.2%)로 생각보다는 괜찮았다.
유럽에서 코로나 확산세가 다시 심해지고 있다.
미국 유럽에서 코로나가 확산세가 아직도 심하다는 것은 미국에도 썩 좋은 뉴스는 아니다.
미국의 백신 접종 현황을 살펴보면 994만명 정도로 인구대비 3% 정도의 수치이다. 지금 속도로 백신을 접종한다고 하면 접종이 완료되는데 18개월이 걸리는 상황이다.
지금 실물과 증시의 괴리가 상당히 벌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든 조정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어야 한다.
최근 명목 금리와 기대 인플레이션이 같이 올라가고 있기 떄문에 이 부분에 집중하는 것보다는 달러 인덱스를 더 집중하는게 좋을 수도 있다고 본다.

 


많이 올라간 한쪽과 많이 올라가지 못한 한쪽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최근 3개월동안 대형주 SPY(+7.5%)보다 중소형주 IWM(+29%)이 4배 가량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다.

번호 많이 오른 이유
1 대형주 대비 규제의 우려 완화
2 법인세 우려 완화


최근 3개월동안 미국 대표 지수 SPY(7.5%)보다 이머징 마켓(+18%)이 2.5배 가량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다.

번호 많이 오른 이유
1 미국 PER(25) 대비 이머징마켓 PER(15)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2 코로나 피해가 미국보다 이머징마켓이 더 적기 때문에


최근 3개월동안 기술주 ETF XLK(+4.5%)보다 에너지 ETF XLE(+41%)이 9배 가량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다.

번호 많이 오른 이유
1 유가의 지속적인 상승 대비 기술주의 고점 우려
2 2021년 실적회복에 대한 기대감

 

아일랜드에서 최근 확진자가 30배 급증하고 있다.


미국은 올해 크리스마스 전까지 백신 접종 60%가 목표였는데, 지금 속도로 가게되면 20%밖에 접종을 못할 수준으로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GM이 올해 말까지 EV600 전기밴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한번 충전에 250마일 주행이가능하며, 처음 생상하는 500대를 페덱스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제이피모건 체이스에서 알리바바의 규제 우려가 지나치다고 평가했다. 현재 고점대비 30% 하락한 점이 과도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오히려 50~80% 주가 상승이 가능하다고 보고있다고 한다. 또한, 이 상황은 2018년 텐센트의 게임 승인 중단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빅테크 기업들의 엄청난 현금 보유량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원칙적으로 금리가 올라가면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 맞지만, 3년동안은 그런 걱정하지말라고 연준에서 계속 말을 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6개월동안 S&P500이 18.8%가 올랐는데, S&P500내 금융주는 32.35%가 올랐다. 금융주도 관심을 가질만하다고 본다.


National Securities의 아트 호건은 낮은 조달 비용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기술주에게 금리 상승세는 악재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물론 이는 이론적으로 맞는 말이지만, 현재 빅테크 기업들이 어마어마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한다.


골드만삭스에서 내년 S&P500의 이익 전망을 상향조정했다.


미래를 바꿔줄 10가지 돈 이야기 - 천영록 ( 유튜브 링크 )

 

1. 돈이 아무리 어려운 주제여도 결국 누군가는 이기고 지는 게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승패가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평불만만 하고 만다.


2. 게임의 룰 : 2배 불리기
LV 1을 1000만원으로 치고 자산이 2배씩 증가할 때마다 LV이 증가한다면, LV10을 달성하면 50억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게 된다. 자산을 2배로 불리는 것에 집중해서 10번의 목표를 달성한다면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먼 미래의 레벨이 아닌 지금 나의 레벨을 업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 필승 전략이 있다.
어려워보이지만 돈을 벌 수 있는 필승 전략이 있다. 필승 전략을 찾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공부하는 사람들만이 필승 전략을 찾을 수 있다.


4. 돈을 사랑하라
미워하는 것들은 떠나게 되어있다. 돈에 관심을 가지고 살피고 배려해라.


5. 돈이 있어야 진가를 안다.
돈은 기회이자 선물이자 가르침이다. 돈이 생겼다고 소비를 해버리면, 많은 깨달음과 좋은 인연을 놓칠 수 있다.


6. 돈을 아는 사람에게 배워라.
돈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에게 가서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나보다 앞서 있는 사람에게 배울 점을 찾아라.


7. 내일 세상이 망한다고 할 때 부자가 태어난다.
돈에 대해서 계속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모든 자산군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온다. 이 기회는 세상이 망한다고 할 때 발생한다.


8. 분산투자는 정도껏 하라.

분산 투자를 너무 많이 하게 되면 하나 하나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된다.


9. 기대 수익률의 습성
돈에 대해서는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매우 잘 어울린다. 기대 수익률이 너무 높으면 수익률이 낮아져 오히려 레벨이 떨어지게 된다. 천천히 오래 준비하면서 기다리게 되면, 오히려 더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10. 주위와 함께 벌어라.
돈을 벌더라도 외로울 가능성이 높고 주변에서 시기할 가능성도 높다. 우리에게는 진심으로 함께 벌어갈 사람들이 필요하다. 주위에서 좋은 에너지를 받지 못하면 삶이 너무 힘들어질 수 있다. 돈은 행복해지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출처 링크3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General Motors (GM) 동사가 올해 EV600이라는 완전 전기 밴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뒤, 동사의 주가는 6.2% 상승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밴은 2025년까지 전기 자율 주행 차량에 270억달러를 투자하려는 계획의 일부로 새로운 상업용 사업부의 첫 번째 차량이 될 것이라고 한다.
SolarEdge (SEDG) Truist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주가는 1% 이상 하락했다. 글로벌 태양광 발전의 성장과 상업 및 국제 시장에서의 위치에 대한 동사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있다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Wells Fargo (WFC) UBS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하면서 Top Pick으로 선정한 뒤, 주가는 2.1% 상승했다. UBS는 동사가 사업에서 작은 개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증가한 것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Charles Schwab (SCHW) Bank of America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한 뒤, 주가는 1.6% 상승했다.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수익을 창출 할 것이라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KB Home (KBH) 주택 건설 업체인 동사의 4분기 EPS 1.12달러(예상 93센트), 매출 11억9천만달러(예상 11억4천만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현재 장 전 거래에서 4.8% 이상 상승하고 있다.
Target (TGT) 동사의 휴가철 매출이 작년 대비 17.2% 증가헀으며, 동일 점포 매출은 4.2%, 디지털 판매 매출은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1% 이상 상승하고 있다.
Visa (V) 동사와 핀테크 기업인 Plaid와 계획된 530만달러 규모의 합병이 취소되었다. 법무부에서는 반독점을 이유로 11월에 소송을 제기했었으며, 당시 Visa의 CEO는 소송을 해결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Twitter (TWTR) MKM Partners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으며, 장 전 거래에서 1% 이상 상승하고 있다.
Regeneron Pharmaceuticals
(REGN)
미국 정부가 동사의 코로나 항체 치료제를 26억 3천만달러 정도 추가로 구입할 것이라고 한다. 해당 치료제는 고위험 환자나 아직 입원하지 않은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7% 상승하고 있다.
Alphabet (GOOGL) 동사의 Youtube 부서에서 지난주 미국 국회 의사당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진 폭력을 조장했다는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의 채널을 중단했다.
Ford (F) 동사가 2020년 중국 자동차 판매 대수가 1년 전보다 6% 증가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Walt Disney (DIS) Nielsen의 자료에 따르면, 동사의 Diseny+ 스트리밍 서비스가 12월 소비자 비디오 스트리밍 시간의 6%를 차지했다고 한다. Neflix는 28%를 차지했지만 작년 31%에서 감소한 수치이다.
American Tower (AMT) 동사가 스페인 기업인 Telefonica의 유럽 및 라틴 아메리카 통신 타워 사업부를 94억달러에 매입했다.
Nio (NIO) 동사가 13억달러의 전환 사채를 발행한다. 해당 수익금은 일반적인 기업의 용도로 사용할 것이며, 대차대조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