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14]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15.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0,991.52 -0.22%
S&P500 3,795.54 -0.38%
NASDAQ 100 12,898.69 -0.58%
GOLD 1851.4 -0.18%
Fear & Greed 66 -14.28%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126  -0.28%
Dollar Index 90.213 -0.13%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수입 물가 (MoM) 0.9% 0.7% 0.2%
실업수당 신청 건수 965K 785K 784K
천연가스 재고 -134B -129B -130B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미 의회의 테러 사태 이후, 거의 모든 기업들과 정치인들이 트럼프에게 완전히 등을 돌린 것 같다는 느낌을 최근 들어 정말 자주 느끼고 있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박광남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수출입 지표가 발표되었는데, 수출은 달러 기준 전년 대비 18% 증가했고, 수입도 5.6% 증가로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다.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는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미국 재무부의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에 주가가 5% 이상 상승했다.
유럽 ECB에서 유로존의 경제 상황이 예상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언급을 했으며, 이런 부분들은 시장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1분기 이후에도 코로나의 확산세가 지속된다면 우려가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도 언급했다.
유료화와 환율에 대한 언급도 했기 때문에 달러가 더 약세로 가는 것은 당분간은 힘들 수 있다고 본다.
과거 섣부른 긴축으로 인해 유료 경제가 크게 휘청거렸기 때문에 긴축에 대한 우려는 당분간은 접어놔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미국 현재 미국 선물 시장에는 2조달러 규모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인다.
트럼프의 탄핵 관련된 이벤트는 증시에 그렇게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은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지만, 바이든은 계속해서 큰 정부를 외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런 우려는 조금 이른 감이 있다고 본다.

 


백신 의무화에 대한 의무와 선택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비디오 게임 대여점 게임스탑의 연말 매출 증가세와 행동주의 투자자인 RC Ventures가 이사회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여, 어제 주가가 57.39% 상승했다.


ARK 인베스트에서 우주 탐사 ETF ARKX를 출시한다는 발표에 우주탐사 기업인 버진 갤러틱이 장 마감후 12%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여행 관련 보고서 (백신 의무화에 대한 의무와 선택)

번호 내용
1 2020년 예정된 여행을 못했다는 비중 95%
2 백신 접종의 완료기간이 12~24개월 추정
3 델타 항공과 에어아시아는 백신 접종이 필수라고 보고 있으며, 싱가폴 항공은 정부의 지침을 따를 것이라고 하고 있다.
4 호텔, 크루즈 산업의 경우 백신 의무를 강요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고있다.
5 옥수수와 대두는 이미징국가가 주로 수입하며, 대부분 식품에 사용되기에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자원이다. 현재 8월 저점에서 60% 급등 중이다.


제이피모건에서 유가에 대한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Intel (INTC) 동사의 CEO Bob Swan이 다음달에 사임할 것이라고 발표한 뒤, 주가는 8% 이상 급등했다.
Zoom Video (ZM) 동사가 약 17억5천만달러 규모의 유상 증자를 발행했다. CNBC의 Jim Cramer는 Zoom이 계속 사업을 유지할 것이며, 최근 겪고 있는 하락세가 종료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General Motors (GM) 동사가 이번 주 초 전기 밴과 비행 자동차를 포함한 몇 가지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표한 뒤, 주가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Nomura Instinet는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한 뒤, 전기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이번 주에만 12% 상승하고 있다.
Target (TGT) 연휴 기간동안 동사의 동일 점포 매출이 17.2%가 증가하고 온라인 매출이 11~12월에 두 배 이상 증가하면서, 수요일에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었다. 다만, 차익 실현 움직임으로 동사의 주가는 1% 하락하고 있다.
KB Home (KBH) 동사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분기 실적을 발표한 뒤, 주가는 5% 이상 상승했다.
Exxon Mobil (XOM) JPMorgan이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1% 이상 상승했다.
Twitter (TWTR) MKM Patners가 동사에 대해 코로나와 정치 관련 부정적인 전망을 하면서도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 한 뒤, 주가는 2% 이상 급등했다.
BlackRock (BLK)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10.18달러(예상 9.14달러)로 관리 자산과 함께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Delta Air Lines (DAL) 동사의 4분기 EPS가 -2.53달러(예상 -2.50달러)로 예상치를 하회했다. 다만,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일일 운영비를 절반 가량인 1200만달러로 줄였다.
Tesla (TSLA) 동사는 미국 도로 교통 안전청으로부터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터치 스크린 결함으로 인해 158,000대를 리콜하도록 요청받았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1% 이상 하락하고 있다.
PayPal (PYPL) 동사는 중국 기업인 GoPay의 지분을 30% 보유하면서, 중국 기업의 대주주 타이틀을 가진 최초의 외국 기업이 되었다.
Amazon (AMZN) 동사의 디지털 서적 사업은 코네티컷 주의 반독점 규제 관련 조사 대상이라고 한다. 윌리엄 법무부 장관에 의하면 수사는 동사가 출판사들과 전자책 배포 계약을 맺는데 초첨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Snap (SNAP) 동사는 공공의 안전을 위해 지난 주 폭도들의 의회 공격 이후 정지된 도널드 트럼프의 스냅챗 계정을 영구히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