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11]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12.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1,008.69 -0.29%
S&P500 3,799.61 -0.66%
NASDAQ 100 12,902.49 -1.55%
GOLD 1850.8 +0.83%
Fear & Greed 63 -11.26%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148 +1.21%
원달러 환율 1,099.00 -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기저 효과로 인해 올해 3분기까지의 실적이 좋다면, 기업의 주가는 기업의 이익을 따라가기 때문에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증시가 조정받을 가능성이 매우 클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장의성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올해 들어 거래 대금이 계속 1조 위안을 넘고 있다.
12월 소비자 물가 지수는 0.2% 상승하면서 상승세로 다시 돌아섰고 생산자 물가 지수는 0.4% 하락이 나왔다.
니오 데이에서 2022년 4분기에 전고체 배터리가 나올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이와 관련한 논란이 있는 상황이다. (전고체 배터리인데 스왑 스테이션을 늘리는 등의 반대되는 행보)
많은 자율 주행차 개발 기업들이 NVIDIA의 자율 주행 플랫폼(Automotive 사업)을 채용하고 있으며, Nio에서도 Nvidia의 Orin칩을 사용하기로 했다.
유럽 전체적으로 차익 실현 움직임이 보였다고 볼 수 있다.

 


FAANG의 2020년 시장 상승 주도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Tesla의 PER은 1742로 시총 5위에 위치해있다.


이번 주부터 슬슬 실적 발표를 시작하는데 실적 발표 결과도 매우 중요하지만 어닝 가이던스를 더 중요하게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2020년 S&P500 수익률을 상회한 종목은 34%로 과거 평균 50%를 하회했다. FAANG의 PSR은 7.2지만, 이를 제외한 S&P500 종목들의 PSR은 2.7이다. 즉, FAANG이 2020년의 상승을 거의 주도했다는 의미이다.


JNJ의 백신이 1월말에 3상 테스트 결과를 제공한다. 그 동안 승인받은 3개사의 백신은 2번 접종해야하지만, JNJ의 백신은 한 번만 접종해도 된다. 효과가 인정받으면 올해말까지 10억회 분량의 생산이 가능하며, 아스트라 제네카와 동일한 방식으로 일반 냉장고에서도 3개월동안 보관할 수 있다.


영국에서 화이저와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모더나 백신의 긴급 사용 승인을 허가했다. 영국은 총 1700만회분을 주문했으며, 봄에 생산될 예정이다.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했는데, 현재 장 전 거래에서 6% 하락하고 있다.

번호 주요 내용
1 트럼프는 폭력을 선동하는 등 트위터의 정책을 위반했다는 점이 주 이유이다.
2 트럼프 계정은 지난 4년간 가장 인기있던 채널이다.
3 이를 계기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Nio와 Nvidia가 차세대 자율 주행 전기차 개발을 협력하기로 했다. NVIDIA의 Drive Orin으로 구동되는 최첨단 자율주행 전기차로 2022년에 모델 ET7이 출시될 예정이다.


월가의 이익 전망이 상향되고 있는 금융, 소재, 기술 섹터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주요 기업 4분기 실적 발표 날짜 (어떤 말을 할지 주목해야한다)

발표 날짜 기업
14일 BlackRock, Delta Airlines
15일 JPMorgan, Citi, Wells Fargo


S&P500 EPS와 주가가 같이 가는지, 주가만 너무 빨리 올라가는지를 계속 지켜봐야한다. 이 차이가 너무 벌어지면 어떤식으로든 만나게된다.


기저 효과로 인해 올해 1~3분기는 전년 대비 실적이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월가의 S&P500에 대한 목표 주가의 평균이 4072.36이다. 이 수치는 현재 가격 대비 7.1% 상승한 가격이다.


현재 미국 월가의 의견을 보면 53.8%는 매수, 39.1%는 보유, 7.2%가 매도이다. 섹터로 확인해보면 Energy(63%)와 Health Care(61%)에 대한 매수 의견 비율이 제일 높았고, Consumer Staples(46%) Real Estate(47%)는 평균보다 안좋게 나왔다.


월가의 이익 전망(Earning Revision)이 상향되고 있는 섹터는 금융, 소재, 기술이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Twitter (TWTR) 동사가 도널드 트럼프의 계정을 영구적으로 정지한 뒤, 주가는 장 전 거래에서 6.7% 하락하고 있다. 트럼프가 폭력을 선동할 위험이 아직 남아있다는 점을 정지의 이유로 뽑았다.
Gilead Sciences (GILD) 코로나의 확산세 증가로 렘데시비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20년 매출과 순이익 전망(EPS 예측치 6.25~6.60달러->6.98~7.08달러)을 상향 조정했다.
Lululemon (LULU) 동사는 1월 31일날 끝나는 분기의 EPS와 매출이 연말 시즌의 강한 수요로 인해 이전 가이던스의 최고치에 도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3% 하락하고 있다.
Alphabet (GOOGL)
Amazon (AMZN)
Apple (AAPL)
구글과 애플은 앱 스토어에서 Parler를 제거했고, 아마존 웹 서비스도 일부 폭도들이 미국 국회의사당에 대한 공격을 홍보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사용한 뒤, 소셜 미디어 운영을 중단했다.
Nio (NIO) 동사의 CEO가 다른 브랜드 이름으로 대량 판매 차량을 생산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현재 장 전 거래에서 10% 이상 급등하고 있다.
Marriott (MAR) 동사는 지난 주 국회의사당 공격을 이유로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를 확정짓는데 반대표를 던진 국회의원들에 대한 정치 후원금을 중단시키고 있다. Goldman Sachs, Citi, JPMorgan, Morgan Stanley 등 월가 기업들과 은행들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AT&T (T) 블롬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동사의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는 HBO Max 서비스에 나오는 영화에 대한 새로운 지불 계획을 설계했다고 한다.
Apple (AAPL) 중국 신문인 China Business News의 보도에 따르면 Apple은 Mercedes의 모회사인 Daimler를 비롯한 여러 자동차 제조업체와 전기 자동차 협상을 진행했다고 한다. 한국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현대와 애플은 3월전까지 전기 자동차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장 전 거래에서 1.1% 하락하고 있다.
Boeing (BA) 동사의 737-500 기종이 자카르타의 주요 공항에서 이륙한 직후 추락한 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3.3% 하락하고 있다.
Baidu (BIDU) 동사와 Zhejiang Geely가 전기 자동차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장 전 거래에서 5% 이상 상승하고 있다. Zhejiang Geely는 Volvo Cars의 소유주이며 중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회사 중 하나이다.

이번 주 실적 발표 ( 출처 링크 )

요일 종목
월요일 Commercial Metals (CMC) - -
화요일 KB Homes (KBH) Albertsons (ACI) - -
수요일 IHS Markit (INFO) Infosys (INFY) Wipro (WIPRO) -
목요일 BlackRock (BLK) First Republic (FRC) Taiwan Semiconductor
(TSMC)
Delta Airlines (DAL)
금요일 JPMorgan (JPM) Wells Fargo (WFC) Citigroup (C) PNC Financial (PN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