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07]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8.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1,041.13 +0.69%
S&P500 3,803.79 +1.48%
NASDAQ 100 12,939.57 +2.51%
GOLD 1,912.30 +0.28%
Fear & Greed 70 +18.64%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081 +0.95%
원달러 환율 1,093.10 +0.1%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Challenger 해고자 지수 (YoY) 134.5%   45.4%
실업수당 신청 건수 787K 798K 790K
무역수지 -68.1B -66.7B -63.1B
ISM 서비스 PMI 57.2 54.5 55.9
천연가스 재고 -130B -142B -114B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여러가지 이벤트들도 매우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들고갈 것이기 때문에 숫자(이익)에 더 집중을 해야겠다.
2 블루웨이브가 현실화됨에 따라 법인세 증가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계속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박광남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장 중 변동폭이 상당히 컸지만 결국 상승으로 마감했다.
미국에서 텐센트와 알리바바에 대한 미국인들의 투자를 금지할 것을 검토중에 있다는 발표가 있었고 주가는 하락했다.
동일한 기업의 주가가 중국 증시에 비해 홍콩 증시가 저렴하기 때문에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유럽 12월 유료존 소매 판매 지수가 발표되었는데 -2.9%(예상 +0.8%)로 코로나로 인한 여파가 여실히 보였다고 본다.
12월 소비자 물가 지수도 -0.3%으로 여전히 디플레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공장 수주 지표는 예상치를 크게 상회했는데, 이런 부분들은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미국 미국 증시가 블루웨이브 현실화에도 불구하고 어제는 굉장히 강한 모습을 나타냈다.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을 동반한 명목 금리의 상승은 시장에서 그렇게 큰 악재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다.
민주당의 블루웨이브로 인해 개인 당 2천달러의 코로나 추가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어 시장의 유동성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다. 다만, 4월과 같은 모습은 보이지 않을 것 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지금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법인세 인상이나 반독점 규제는 우선 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상반기에 이런 이벤트들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트럼프 대통령이 질서있는 정권이양을 하겠다고 말을 했기 때문에 조금은 변동성이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블루웨이브에 대한 오해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블루 웨이브 관련 내용

번호 생각
1 법인세 21%에서 25%로 인상 예상
2 빅테크에 대한 규제 우려
3 추가 부양책 2천달러 지급
4 인프라 지원 확대
5 청정에너지 선호


법인세 4%의 인상은 S&P500 EPS 8~9달러가 감소될 수 있고 부양책 확대는 금리인상을 견인할 가능성이 있다.


블루웨이브에 대한 오해

블루웨이브에 대한 오해 진실
상원에서의 모든 법안이 민주당 뜻대로 재정정책 외에 법안은 상원에서 60표를 득해야 가능
재정정책으로 달러의 약세를 예상 세금인상으로 달러 약세는 단기적인 영향
상원 50석, 부통령이 상원의장으로 상원 장악 민주당 Manchin, Sinema, Kelly는 보수 성향


어제 블루웨이브에 움직였던 섹터

구분 티커 등락률
금융 XLF 4.42%
대체에너지 ICLN 7.2%
TAN 8.67%
인프라
IFRA 5.21%
PAVE 6.16%
마리화나
MJ 8.04%
YOLO 5.77%


ARM 인수를 앞두고 영국 당국에서 공식적으로 감독을 실시한다. 영국의 일자리, 산업, 경제, 안보에 대한 우려를 조사하지만 이번에는 경쟁 관련 조사가 핵심이라고 한다. 조사기간은 1월 6일부터 27일까지로, 합병 결정기간은 미정이다.


페루가 화이저의 부작용에 대한 책임면제 조항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이에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많은 남미국가들이 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백신 배포에 대한 또 다른 장애물로 보인다. 현재 백신에 대한 우려는 부작용, 보관 실수, 변이 바이러스, 면책조항이 있다.


성장주 VS 가치주

구분 YTD 등락률
SPYG +28%
SPYV -2%

2021년 섹터별 이익 증가율 전망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수 많은 이야기들이 들리고 있지만 단순하게 생각해야한다. 금년 S&P500 매출은 7.9% 상승할 것으로, 이익은 +22.1%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저 효과)


2020년 섹터별 이익 증가율

구분 이익 증가율
헬스케어 +10.6%
IT +4.9%
필수 소비재 +3.6%
유틸리티 +1.9%
나머지 섹터는 모두 마이너스이다.

 
2021년 섹터별 이익 증가율 전망

구분 이익 증가율
산업재 +78%
임의 소비재 +58%
소재 +29%
S&P500 평균 +22%
나머지는 모두 평균보다 낮다.


그렇다면 빅테크 기업들을 팔아야할까? 아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미국 시장은 재료(이벤트)들을 가지고 접근하면 안된다. 무조건 숫자(이익)로 접근해야 한다.


블루웨이브 관련 뉴스 ( 출처 링크 )

 

조지아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2곳 모두 민주당이 승리하면서 블루웨이브가 현실화 됐다. 블루웨이브가 현실화 되면서 강력한 재정 부양이 실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상황이다.


반면 독점 규제와 법인세 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증시에는 부담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다.


전문가들은 블루웨이브로 인해 미국이 공격적인 경기부양책을 펄쳐 앞으로도 미국 달러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NVIDIA ARM 인수 관련 뉴스 ( 출처 링크 )

 

영국의 시장 규제 기관(CMA)은 Nvidia의 ARM 인수에 대한 견해를 모색하고 있으며, 거래로 인한 잠재적인 경쟁 영향에 대한 공식적인 감독을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조사는 ARM을 인수후 Nvidia가 경쟁 업체에 대한 IP 라이선스 서비스 철회 및 가격 인상 또는 품질 저하를 통해 어떤 우위를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한 자료를 검토한다고 한다.

 

이에 대한 결과는 1월 27일날 발표된다고 한다.


CMA 뿐만 아니라 많은 국제 규제 기관에서 이 거래를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하며, NVIDIA에서는 허가 절차에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SunPower (SPWR) 투자자들이 조지아주 선거 결과에 주목하면서 동사의 주가가 18% 이상 급등했다. 블루웨이브가 현실화될 경우 민주당이 업계에 더 유리한 정책을 낼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Change Healthcare (CHNG) UnitedHealth 그룹이 동사를 인수한다고 발표한 뒤, 주가가 30% 이상 급등했다. 화요일 종가인 18.24달러보다 많은 프리미엄이 책정된 25.75달러에 인수한다.
China Telecom (CHA)
China Unicom (CHU)
China Mobile (CHL)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기존의 입장을 또 번복해서 동사들을 상장폐지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동사들의 주가는 크게 하락하고 있다.
JPMorgan (JPM) 금융회사들이 상업적 매출의 핵심인 대출에 대해 은행이 부과할 수 있는 이자율을 인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약속하면서, 모든 은행들이 반등을 했다.
Coca-Cola (KO) Deutsche Bank에서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주가는 2.7% 하락했다. 동사를 둘러싼 세금 문제와 더불어 빠른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을 강조했다.
JPMorgan Chase (JPM) Bank of America Securities에서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하면서, 2021년 Top Pick으로 선정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1.9% 상승하고 있다.
Nvidia (NVDA) Citi는 동사를 Catalyst Watch(상승할 수 있는 주식) 리스트에 추가했으며, 저조한 실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 이상 상승하고 있다.
Alibaba (BABA)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동사와 텐센트가 미국의 블랙리스트에 추가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미국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하고 있다.
Costco (COST) 냉동 식품 및 주류 판매 증가에 힘 입어 동사의 매출이 전년 대비 12%, 동일 점포 매출은 10.7%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Baidu (BIDU) 동사가 홍콩 상장을 위해 Goldman Sachs와 CLSA를 선택했다고 한다. 블롬버그 보고서에 따르면 최소 35억달러의 자금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T-Mobile US (TMUS) 동사는 4분기에 824,000명의 후불 전화 가입자를 추가하여 2020년 총 550만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리뷰]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개요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오늘은 가상의 이야기와 저자의 경험을 통해 부자가 되는 방법을 말해주고 있는 부자의 언어를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상의 부를 이룬 정

ethsm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