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05]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6.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0,391.60 +0.55%
S&P500 3,726.86 +0.71%
NASDAQ 100 12,802.38 +0.85%
GOLD 1954.4 +0.40%
Fear & Greed 54 +3.84%
원달러 환율 1086.5 -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ISM 제조업 PMI 60.7 56.6 57.5
ISM 제조업 물가지수 77.6 66.0 65.4
총 차량 판매 대수 16.3M 15.8M 15.6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가 꺾이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다. 이 의지를 꺾으려는 사람들이나 생각들은 매우 많이 존재하는데 이런 부분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를 꺾지않도록 계속 다짐하고 계획하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장의성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오늘은 소비 관련 제품들의 가격 인상 소식으로 인해 소비주들이 굉장히 강했다. 그리고 기술주들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1월 1일날 중국의 3대 통신사를 뉴욕증권 거래소에서 상장폐지 시킨다는 뉴스가 나왔는데, 오늘 상장폐지를 취소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이유를 따지자면 이미 홍콩 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상장폐지를 시켜도 큰 영향이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상장폐지를 해도 홍콩 주식으로 바꿔준다.)
이라크에서 원유를 선물로 구매하면서 사실상 구제 금융을 제공하는 행위를 했다. 5년간 평균 400만배럴을 제공하는 계약으로, 1년치인 20억달러를 지불했다고 한다.
유럽 영국이 3월, 11월에 이어서 3차 전국 봉쇄령을 내렸다.
미국 오늘 조지아 주의 상원 선거가 시작된다.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민주당이 이긴다는 의견이 조금은 많은 것 같지만 오차 범위 내인 상황이다.
공화당의 부정 선거와 관련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공화당에 안좋은 영향으로 조금은 작용할 것 같다.
현재 시장은 블루 웨이브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블루 웨이브가 실현될 경우 시장이 큰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가장 먼저 반독점 소송에 휘말리게 된 구글에 대한 첫 공판일이 나왔는데 2023년 9월로 소송이 시작되려면 너무나도 많은 기간이 남았다.

 


Quantumscape에서 Seeking Alpha에 소송을 제기했다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작년 초에 발표된 연말 S&P500 목표 가격을 확인해보면 전부 다 틀린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미국의 신용 증거금이 과거 닷컴 버블이나 모기지 사태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금은 걱정스러운 상황이다.


과거 천연두(한달 600만명)와 비교해봐도 현재 코로나 접종률이(17일 8.8만명) 매우 낮은 상황이다.


퀀텀스케이프에서 Seeking Alpha가 부정적인 기사를 내서 주가가 급락했다고 소송을 제기했다.

번호 Seeking Alpha에서 발표한 자료
1 실험실밖에서 테스트 한 적이 없다.
2 배터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3 회사에서 기대하는 배터리의 성능에 의문이 있다.
4 이미 개발비로 3억달러를 지출했으며, 추가비용이 문제이다.
5 당사의 배터리는 전기차보다는 작은 휴대장치에 적합하다.
6 안정성의 문제가 있다.


Citi에서 DRAM의 가격이 상승 궤도에 접어들었으며 2년간 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이유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매수로 두 단계 상향 조정했으며, 목표주가도 35달러에서 10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봉쇄는 좁은 공간에 밀집 접촉시간이 증가하면서 봉쇄하지 않은 상황보다 더 빠르게 코로나가 전파된다는 일부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다.


로빈후드 투자자들이 제일 많이 갖고 있는 주식 TOP10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로빈 후드 앱 투자자들의 특징

번호 특징
1 평균 고객 나이 31세
2 2020년 신규 고객 3백만명 (미국 전체 신규고객 약 1천만명)
3 리서치 자료, 투자자 교육 제공하지 않음
4 제일 많이 보유한 주식 32개 중에 6개가 항공주일 정도로 여행주에 집중 투자
5 3대 크루즈 선사도 모두 30위 내 진입
6 마리화나 주식도 4개나 50위 내 진입
7 재생 에너지 관련주(전기차, 저장장치, 수소차)도 4개나 진입


로빈후드 투자자들이 제일 많이 갖고 있는 주식 TOP10

순위 종목 (티커 명)
1 Apple (AAPL)
2 Tesla (TSLA)
3 General Electric (GE)
4 Ford (F)
5 American Airlines (AAL)
6 Pfizer (PFE)
7 Carnival (CCL)
8 Delta Airlines (DAL)
9 Nio (NIO)
10 Disney (DIS)


한국의 미국주식 보유 TOP10

순위 종목 (티커 명)
1 Tesla (TSLA)
2 Apple (AAPL)
3 Amazon (AMZN)
4 Nvidia (NVDA)
5 Microsoft (MSFT)
6 Alphabet (GOOGL)
7 QQQ (QQQ)
8 Hasbro (HAS)
9 Boeing (BA)
10 Nio (NIO)


미국의 일일 코로나 확진자수가 다시 20만명을 초과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Quantumscape (QS)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을 함에 따라 배터리 기업인 동사의 주가가 지난 주 53% 하락에 이어서 37% 하락했다.
Tesla (TSLA) 4분기에 기존 예상을 뛰어넘는 차량 판매 대수가 공개된 뒤, 주가는 3% 이상 상승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Boeing (BA) Bernstein이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도로 하향조정한 뒤, 주가는 4% 이상 하락했다. 737 MAX를 다시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주가가 긴 회복기에 직면해있다는 것을 이유로 뽑았다.
Magellan Health (MGLN) Celgene가 동사를 22억달러(주당 95달러)에 인수하겠다는 소식에 주가가 12% 이상 급등했다. 95달러는 동사의 최근 종가 대비 14.7% 비싼 가격이다.
McDonald ’s (MCD) Citi가 동사의 투자 의견을 중립으로 하향조정한 뒤, 주가는 3% 이상 하락하고 있다. 동사가 국제 시장에서 더딘 회복을 할 것이라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Estee Lauder (EL) Raymond James가 동사의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한 뒤, 주가는 3.8% 하락했다. 동사가 2020년에 거의 30% 반등세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이 과열이라고 느낀다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China Telecom (CHA)
China Unicom (CHU)
China Mobile (CHL)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3개의 중국 통신사에 대한 상장 폐지를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각각 9%, 12%, 11% 상승하고 있다.
Micron Technology (MU) Citi는 DRAM 메모리 칩 시장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이유로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매수로 두 단계 상향 조정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3.2% 상승하고 있다.
First Solar (FSLR) Goldman Sachs에서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제조 업체인 동사의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두 단계 하향 조정했다. 동사의 매출과 마진이 정점에 도달해있으며, 비즈니스에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4.5% 하락하고 있다.
Moderna (MRNA) 동사의 백신이 이스라엘 보건 당국으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동사의 주가가 1.1% 상승하고 있다.
Alibaba (BABA) 동사가 다음 달부터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Xiami Music을 폐쇄할 계획이라고 한다. 해당 플랫폼을 2013년에 인수했지만, 아직 시장의 2%에 불과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Twitter (TWTR) 동사가 팟 캐스트 앱인 Breaker를 미공개 금액으로 구입했다고 발표했다. Breaker의 앱과 웹 서비스가 종료되며, 해당 서비스의 구독 고객은 다른 팟 캐스트로 이전될 수 있다고 한다.
Lululemon (LULU) Deutsche Bank에서 휴가 시즌동안 예상 실적을 능가했으며, 다음 주에 긍정적인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동사를 매수 추천 종목으로 선정했다.
Jefferies Financial (JEF)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1.11달러(예상 50센트)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크게 상회했으며, 분기 배당금도 15센트에서 20센트로 상향했다고 한다. 또한, 자사주 매입 금액도 늘렸다고 한다.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꿈은 언젠가라는 단어에는 대답하지 않는다. 오직 용감하게 뛰어드는 사람에게만 대답해준다.


부의 계절

구분 기간 부의 계절
1막 0~30세 경제적 안정기
2막 30~60세 경제적 축적기
3막 60~90세 경제적 독립기


불가능한 목표가 개인의 성장을 이끈다. 목표와 잠재력은 서로 영향을 주며 커져간다.


빌 게이츠가 말했다. 사람들 대부분은 1년 안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한다. 반면 자신이 10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과소평가한다.


비현실적이라는 건, 그저 의견일 뿐이다.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말도 안되어 보이는 높은 목표, 일반적이지 않은 목적이나 야망을 언급할 때 쓸 수 있다. 큰 목표를 이루려면, 그것을 이룰 방법을 미쳐 알기도 전에 우선 믿어야 한다. 능력은 목표의 크기에 맞추어 성장하게 되어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은, 부정적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는 거란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운을 많이 도둑맞지.


내부자 집단은 우리의 시간을 차지하고,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규정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어떤 내부자 집단은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지만, 또 다른 내부자 집단은 자신감을 깍아내릴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현명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나에게 쓰디쓴 조언을 한다고 해서 나쁜 내부자 집단이라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