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09]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10.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S&P500 Map (주간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출처 : www.sectorspdr.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통상적으로 주가 상승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것이 12개월 예상 실적 증가라고 말을 하는데 이 부분이 미국 증시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해준다고 생각한다.

받아적은 내용들

통상적인 주가 상승의 기여도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Barclays의 수석 미국 경제학자는 예방 접종 증가를 통해 코로나10에 대한 통제권을 얻으면 이러한 직업(교육, Bar, 식당, 호텔)들의 고용이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일시적으로 해고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는 이유는 코로나 확진자세가 아직도 많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통상적인 주가 상승의 기여도

우선 순위 주가 상승에 기여하는 것
1 12개월 예상 실적의 증가
2 P/E 멀티플의 증가
3 배당의 증가


2020년 12개월 예상 실적 컨센서스는 마이너스이며, 이번 상승의 거의 대부분은 P/E 멀티플 상승 덕분이다.


이런 추세는 이어지기 힘들어, 실적이 빠른 시일 내에 상승하는 것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주가 상승이 계속되기는 힘들다고 본다.


Evercore ISI에서 테슬라의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목표 주가를 225->65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성장주의 경우 흑자전환만한 재료가 없다라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란다.

 

미국에서 프랑스 명품 관련 관세 조치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개별 종목 이슈

종목 (티커 명) 내용
2U (TWOU) Needham에서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 주가를 50달러로 평가했다.
Needham에서 선정한 2021년 Top Pick으로,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는 교육 기관들이 점점 늘어나는 점과 잉여 현금흐름이 좋은 점을 이유로 뽑았다.
Paypal (PYPL) 비트코인의 질주!
Alibaba (BABA) 재무부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소식이 있었다.
Chipotle Mexican (CHG) BTIG의 애널리스트가 동사가 드라이브 스루와 디지털화 레스토랑에 투자를 해서 더 큰 메뉴 혁신과 수익률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했다.
Loop Capital의 애널리스트도 동사가 향후 몇 년 동안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여러 수단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Constellation Brands (STZ) MKM 파트너즈에서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Telsa (TSLA) 테슬라가 7% 이상 급등하면서 시총 8천억 달러를 넘어섰다. 현재 Facebook을 넘어 S&P500에서 다섯 번째로 시가총액이 큰 기업이다.
Micron Technology (MU) 동사의 매출과 EPS가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가이던스 역시 상향 조정했다. 동사의 매출과 총 마진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Chipotle (CMG) Loop Capital Markets이 동사를 2021년 Top Pick으로 선정한 뒤, 주가는 2% 이상 상승했다. 동사가 성장을 이끌 멀티플 레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US Steel (X) Deutshce Bank의 애널리스트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매수로 2단계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13% 상승했다. 대부분의 비용을 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철강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점이 동사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CVS (CVS) Jefferies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2% 이상 상승했다. 동사의 코로나 예방 접종에서의 역할이 단기적으로 매출 상승을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