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06]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7.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0,829.40 +1.44%
S&P500 3,748.14 +0.57%
NASDAQ 100 12,623.35 -1.40%
GOLD 1908.6 -2.34%
Fear & Greed 60 +13.20%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032 -0.95%
원달러 환율 1,087.60 +0.1%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123K 60K 304K
서비스 PMI 54.8 55.2 55.3
공장 주문 (MoM) 1.0% 0.7% 1.3%
원유 재고 -8.0M -2.8M -6.1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짐 크레이머가 공개한 2021년에 주목해야할 테마를 통해서 수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성장할 테마를 뽑을때 헬스케어가 항상 빠지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2 블루 웨이브가 현실화되면 재정 정책 등을 통해서 돈을 더 많이 풀 것이기 때문에 기대 인플레이션과 명목 금리(10년물 국채 금리)가 더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개념인 것 같다. 만약 명목 금리가 기대 인플레이션보다 크지 않다면, 실질 금리 자체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시장에 큰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 박광남 선임위원의 의견인 것 같다. 즉, 10년물 국채의 명목 금리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될 것이기 때문에 추이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박광남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연초부터 계속 강세 추이를 보이고 있는데 오늘도 상승 마감을 했다.
중국 시장도 조지아주 선거에 대한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현재까지는 중국 증시에서 블루웨이브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 같다.
유럽 금일 유럽 증시도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백신 접종이 유럽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된 점이 호재로 작용되었다고 본다.
유럽도 미국과 같이 큰 정부가 나타나서 더 큰 재정 정책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다.
블루웨이브로 인해 달러가 더 약세로 들어선다면, 유럽 입장에서는 환율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상황이다.
미국 두 석 모두 민주당이 차지하는 블루 웨이브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다만, 아직은 재검표 가능성이 있다.
시장은 블루 웨이브를 예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볼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예상치 못한 조정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블루 웨이브가 현실화되면 자본 이득 증세, 반독점법 우려, 법인세 증가 등의 우려가 커질 수 있다.
블루 웨이브가 현실화되면 코로나 지원금 2천달러를 통과시키겠다고 이미 언급을 했기 떄문에, 달러 인덱스가 약세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블루 웨이브가 현실화되면 돈을 더 많이 풀 것이라는 기대감에 명목 금리(10년물)가 1% 이상으로 상승하면서 나스닥의 하락을 이끌었다. 그런데 지금은 1% 아래로 하락하면서 생각보다 움직임이 강하지 않은 상황이다. 명목 금리가 1%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기대인플레이션이 올라온만큼 실질 금리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패닉 셀만 없다면 시장에는 큰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

 


코웬의 수석 전략가가 항공 기업에서 M&A가 몇 건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조지아주 상원 표결에서 민주당 한 분은 이미 당선이 되었고, 한 분은 아직 대결 중인 상황이다.


블루 웨이브가 되면 빅테크에 대한 규제가 심해질 것이라고 대부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나스닥이 크게 빠지고 있다.


블루 웨이브는 금융, 산업재, 신재생 에너지, 마리화나 관련 주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펜하이머에서는 블루웨이브가 될 경우 빅테크에 대한 규제 우려로 단기적으로 10% 정도의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코웬의 수석 전략가가 항공 기업에서 M&A가 몇 건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번호 생각
1 여객 수요가 YoY 64% 감소 했으며, 완벽한 회복까지는 3~7년이 소요될 것이다.
2 유나이티드 항공과 JetBlue의 합병 가능성이 있다.
3 Allegiant, Frontier, Spirit가 합병할 가능성이 있다. (세 항공사의 점유율은 3%)


Morgan Stanley에서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540->81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2030년 생산 대수 역시 380만->520만대로 상향조정했다. 테슬라에 대한 견고한 입지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 통과한 캘리포니아 발의안 22호로 우버에서 라이더를 정직원이 아닌 사업자로 운영할 수 있었던 점과 우버 잇츠가 선전했다는 점을 이유로 Dan Ives에서 우버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주가는 60달러로 평가했다.


프랑스에서 12월 27일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했는데, 현재 516명만 접종을 한 상황이다. 올해 6월까지 2,300만명이 접종하는 것이 목표이며, 하루 평균 14만명씩 접종해야 가능한 숫자이다.


현재 프랑스에서 접종을 많이 하지 않는 이유

번호 생각
1 프랑스 제약회사 사노피 백신을 선호
2 접종하는데 절차 상 5~6일 소요
3 화이저 백신 보관 문제로 인해 구매한 2억개 중, 25~30% 폐기
4 백신 접종을 원하는 시민은 54%뿐

짐 크레이머가 말하는 2021년에 주목해야할 테마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짐 크레이머가 말하는 2021년에 주목해야할 테마

테마 주목해야할 기업
E-Commerce Amazon (AMZN)
Shopify (SHOP)
Walmart (WMT)
Costco (COST)
Freight-forwarding stocks
Travel & Leisure Boeing (BA)
Uber (UBER)
Airbnb (ABNB)
Digitization Advanced Micro Devices (AMD)
Nvidia (NVDA)
Cyber Security CrowdStrike (CRWD)
Okta (OKTA)
Zscaler (ZS)
Palo Alto Networks (PANW)
NortonLifeLock (NLOK)
5G Marbell Technology (MRVL)
Qualcomm (QCOM)
Skyworks Solutions (SWKS)
Texas Instruments (TXN)
NXP Semiconductors (NXPI)
Covid-19 Stimulus Walmert (WMT)
Target (TGT)
Home Depot (HD)
Loew`s (LOW)
Dollar Tree (DLTR)
Dollar General (DG)
China Boeing (BA)
Caterpillar (CAT)
3M (MMM)
Mastercard (MA)
Visa (V)
American Express (AXP)
Individual Stock Selection &
Wealth Management
Goldman Sachs (GS)
Morgan Stanley (MS)
Robinhood
Remote Work Zoom (ZM)
Salesforce (CRM)
Microsoft (MSFT)
Dell (DELL)
HP (HPQ)
Apple (AAPL)
Health Care CVS (CVS)
Humana (HUM)
UnitedHealth Group (UNH)
Johnson & Johnson (JNJ)

 

조지아주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해 블루웨이브가 실현된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시장은 우상향할 것이라고 본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Micron Technology (MU) Citi에서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매수로 2단계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6% 이상 급등했다.
Alibaba (BABA) CNBC의 David Faber가 마윈이 실종된 것이 아니며 단지 몸을 사리고 있다고 보도한 뒤, 동사의 주가는 4% 이상 급등하고 있다.
동사가 이번달에 달러 채권을 통해 50억달러를 모금할 계획이 있다고 로이터 통신을 통해 전했다.
JD.com (JD) Stifel이 동사의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9% 이상 상승하고 있다. 동사가 장기 성장과 지속적인 마진 확장의 추세를 가진 중국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라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China Telecom (CHA)
China Unicom (CHU)
China Mobile (CHL)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동사들의 주식을 상장폐지할 계획이 없다고 발표한 뒤, 주가는 9% 이상 상승했다.
Diamondback Energy
(FANG)
Exxon Mobil (XOM)
Chevron (CVX)
화요일날 미국 석유 벤치 마크인 텍사스 원유 선물이 2월 이후 처음으로 50달러를 돌파하면서 동사들의 주가가 상승했다. 현재 각각 10%, 5%, 3% 상승하고 있다.
First Solar (FSLR) Goldman Sachs가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2단계 하향 조정한 뒤, 주가는 9% 이상 하락했다.
Roku (ROKU) Wells Fargo에서 동사의 목표 가격을 275->414달러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4% 이상 상승했다. 동사가 수익 창출이 가능한 VOD 콘텐츠를 추진하는 것이 앞으로의 성장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는 점을 이유로 뽑았으며, 414달러는 최근 종가보다 25% 비싼 가격이다.
Uber (UBER) Needham에서 코로나의 영향이 아직 동사의 주가에 반영되어있는 점을 이유로 동사를 Top Pick으로 선정한 뒤, 주가는 3% 이상 상승하고 있다.
Papa John ’s (PZZA) Longbow가 동사의 신제품과 새로운 경영진이 시행하고 있는 내부 개선이 낙관적이라는 점을 이유로 동사를 Top Pick으로 선정한 뒤, 주가는 2.7% 상승하고 있다.
Coca-Cola (KO) Guggenheim에서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한 뒤, 주가는 1% 이상 하락하고 있다.
UnitedHealth Group (UHN) 동사는 건강 보험 회사인 Change Healthcare(CHNG)를 주당 25.75달러(최근 종가 18.24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Chagne Healthcare는 동사의 Optum Health IT 부서와 결합될 것이라고 한다.
Tesla (TSLA) Morgan Stanley에서 동사의 자동차 판매 대수가 예상치를 뛰어넘었다는 것을 이유로 목표 주가를 810달러로 상향 조정했으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3% 이상 상승하고 있다.
Bank of America (BAC) Deutsche Bank에서 은행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동사가 강력하게 비용을 통제하고 있으며, 탄탄한 자본 수익률과 여러가지 긍정적 기타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유로 동사를 Top Pick으로 선정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3% 이상 상승하고 있다.
SolarEdge Technologies
(SEDG)
SunRun (RUN)
First Solar (FSLR)
SunPower (SPWR)
민주당이 상원까지 차지할 경우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친화적인 정책을 더 많이 시행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동사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Wells Fargo (WFC) 동사는 2015년 자금 세탁 방지 준수와 관련하여 받은 조치를 모두 수행한 뒤, 해당 문제와 관련된 명령이 종료되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Apple (AAPL) 재택 근무로 동사의 매출이 증가한 후, 2020년에 목표했던 보너스의 179%를 지급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