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투자노트 (2021.01.03)

by 투자 꿈나무 2021. 1. 4.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S&P500 Map (주간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출처 : www.sectorspdr.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가치 투자의 대가인 조엘 그린블라트의 포트폴리오를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충격을 받았다. 이 간단하지만 강력한 마법공식을 2021년부터 시작해서 2024년까지 최소 3년간 전체 포트폴리오의 10% 비중을 가지고 계속 실천해볼 생각이다.
2 기존에 생각했던 확실한 산업의 ETF를 사서 해당 산업의 미래 성장성이 떨어질때까지 보유하는 방식의 투자 방법이 아닌 마법공식을 이용한 투자를 할 생각이다.

받아적은 내용들

2021 월가 선호 중형주 TOP5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대형주(1~100위), 중형주(101~900위), 소형주(901위~) 중 언론, 증권가에서 가장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 중형주이며, 실제로도 수익률이 크게 좋지 못했다.


팩트셋 선정 기준

번호 선정 기준
1 12개월 내 목표주가 괴리율 순위
2 애널리스트 매수 의견 75% 이상


2021 월가 선호 중형주 TOP5 

순위 종목 (티커 명) 주가 상승 여력 설명
1 Ligand Pharmaceuticals (LGND) +96% 제약 회사가 의약품을 발견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 개발 및 획득에 관여하는 바이오 제약 회사
2 InterDigital Inc (IDCC) +58% 무선 통신과 기능을 활성화하고 향상시키는 기술을 설게 및 개발하는 업체
3 EQT Corporation (EQT) +45% 천연 가스 및 원유 생산 기업
4 Penumbra (PEN) +42% 신경 혈관 및 말초 혈관 시장을 위한 의료 장치 개발 및 제조 업체
5 TRI Pointe Group (TPH) +40% 단독 주택의 설계, 건축, 개발 및 판매 등 건설 서비스 제공 업체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 조엘 그린블라트

 

우량한 기업을 싼 가격에 사기 위해 그린블라트가 제시한 기준은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이다.


이 책의 마법공식은 실제 가치에 비해 대체로 염가에 거래되는 일단의 기업들을 찾는 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해 안전마진을 찾는 공식이란 얘기다. 이 공식은 소득 대비 싸게 보이는 정도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기업들의 순위를 매긴다.


어떤 사업체든 운영에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운전자본과 고정자산이 바로 그것이다. 마법공식은 각각의 사업체가 운전자본과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금을 얼마나 잘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마법공식은 가능한 한 가장 싼 기업을 찾는 공식이 아니다. 가장 우수한 기업을 찾는 공식도 아니다. 마법공식은 염가와 우량의 양 측면에서 최상의 조합을 보여주는 기업을 사라고 말한다.


마법공식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결함 : 마법공식 전략은 수년간 시장보다 저조한 실적을 낼 수 있다.

번호 설명
1 6개월 또는 1년 이상 작용하지 않는 전략을 고수하는 것은 실로 버거운 일이다. 마법공식 목록에서 상위권에 들어 있는 주식의 거의 대부분은 언제나 보유하지 말아야 할 그럴듯한 이유를 갖고 있기 마련이다. 사실 선별된 기업들 중 많은 수가 시장을 이기지 못한다. 우리가 검증해본 결과 일반적으로 상위에 오른 주식의 50~60%만 시장보다 나은 실적을 올렸다. 그럼에도 평균적으로 마법공식 포트폴리오의 실적은 탁월하다.
2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마법공식이 선별해준 기업들은 가까운 장래에 대해 투자자들이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낮은 수익이 현실화되더라도 주가는 그다지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많은 경우 매입가격에 이미 그러한 기대치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수익이 주식 매입가격에 반영된 비관적 기대치보다 조금이라도 혹은 월등히 높아지면, 앞으로 수년 동안 그 기업들로부터 월등히 우월한 실적이 나오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 몇 년간 수익이 신통치 않을 기업들로 인해서 크게 잃을 게 없지만, 기존의 낮은 기대치보다 조금이라도 혹은 월등히 나은 수익을 올리는 기업들로 인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셈이다.


이 책에서는 먼저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기업들을 자본수익률에 따라 등수를 매긴다. 그런 다음에 가격의 매력도(구매 가격에 비해 어느 정도의 소득을 올릴 수 있느냐)에 기초해 또 모든 기업의 등수를 매긴다.이 책에서 소개할 마법공식은 바로 그 두가지 등수를 조합하는 공식이다. 다시 말해서 당신은 평균 이상의 기업을 평균 이하의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배우게될 것이다.


사실상 모든 회사들의 경우 겨우 1년 동안 발생하는 최고와 최저 가격 사이의 차이는 매우 크다. 대부분 회사들의 가치가 몇 개월 단위로 높았다가 낮아지거나 또는 낮았다가 높아지는 식으로 심하게 변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 회사의 주식 가격이 매년 수 개월 단위로 심하게 요동친다는 사실은 아주 확실해 보인다. 신문만 봐도 이것이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이익수익률과 자본수익률

번호 설명
1 제이슨이 요구하는 주당 12달러의 가격은 지난해 수익(주당 1달러 20센트)을 기초로 할 때 제이슨 껌가게가 12달러짜리 한 주에 대해 10%의 수익을 안겨준다는 의미이다. 그해 주당 수익을 주식 가격으로 나눠서 얻는 10펀세트라는 수익률을 이익수익률이라고 부른다.
2 제이슨이 껌 가게 하나를 짓는 데 40만 달러를 들였고, 지난해 각각의 가게는 20만 달러의 수입을 제이슨에게 안겨주었다는 결과를 기초할 때 이는 껌 가게를 여는데 필요한 초기 비용에 대해서 연간 50%의 수익을 내는 결과가 된다. 이 결과는 대개 50%의 자본수익률이라고 일컬어진다.


만약 좋은 회사(높은 자본수익률을 가진 회사)를 염가(높은 이익수익률을 주는 가격)에 사는 자세만 견지한다면, 당신은 미친 미스터 마켓이 말 그대로 거져 주려고 마음먹은 좋은 회사들을 체계적으로 살 수 있게 된다.


마법의 공식

번호 설명
1 공식은 미국의 주요 증권거래소 한 곳에서 거래되는 3,500개의 기업을 규모 순으로 나열한 목록으로 시작한다. 그 다음에는 자본수익률을 기초로 해서 1등부터 3,500등까지 등수를 매긴다.
2 다음으로 이익수익률을 가지고 다시 똑같은 방식으로 등급을 매긴다.
3 마지막으로 두 등수를 합친다. 공식은 자본 수익률이 최고이거나 이익수익률이 최고인 기업을 찾지 않는다. 공식은 이 두가지 요소를 가장 잘 조합한 기업을 찾는다.


아주 간단한다. 그러지 않은가? 하지만 이렇게 쉬울리 없다. 가장 높은 최종 등수를 받는 30여개 기업의 주식 포트폴리오가 정말 그렇게 훌륭한 투자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말인가? 특정 기간 동안(1988~2004년)의 백데이터를 통해서 검증해본 결과 마법공식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30.8%로 시장 평균 수익률 12.3%를 훨씬 뛰어넘는 수익률을 보였다.


마법공식은 언제나 성공적이진 않다. 사실 수년 동안 성공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이 투자 기간에 대해 갖는 시야는 너무 좁다. 만약 한 전략이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성공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전략을 고수하지 못할 것이다.


마법공식은 성공한다. 마법공식은 시장 평균 수익률의 두배, 때로는 세 배나 되는 장기적 연간 수익률을 올려 준다. 단지 그런 좋은 실적이 항상 유지되는 건 아니라는 얘기이다. 단기간을 놓고 보면 마법공식은 효과를 발휘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단기가 종종 수 일이나 수 개월이 아닌 수 년을 의미할 수 도 있다.


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기업은 어떤 종류의 특별한 우위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특별한 우위, 즉 경쟁 우위가 있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생겨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능력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측정한 169개의 3년 기간 중에서 마법공식이 낸 최악의 수익률은 +11퍼센트였다. 이에 반해 시장 평균이 낸 최악의 3년 수익률은 -46%였다. 이것은 매우 큰 차이이다.


우리의 시험 기간 동안 마법공식 전략을 3년만 고수해도 성과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좋았지만, 그렇다고해서 앞으로도 항상 그러하리라고 보장할 수는 없다.

 

마법공식을 이용한 선택 방법

순서 마법의 공식
1 이 사이트에서 기업 규모를 선택하라는 지시를 따른다.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대부분 시가 총액 5,000만 달러 또는 1억 달러 이상의 기업이면 충분하다.)
2 지시에 따라 마법공식에 의해 최상위 등수가 매겨진 기업들의 리스트를 얻는다.
3 최상위 5~7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 처음에는 첫 1년동안 투자하려고 하는 돈의 20~33%만 투자한다.
4 마법공식 포트폴리오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은 돈을 모두 투자할 때 까지 2~3개월마다 3단계를 반복한다.
5 9~10개월 후면, 20~30개 기업의 주식으로 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6 각각의 주식은 1년동안 보유한 후 매도한다.
7 마법공식이 뽑은 기업들 중에서 매도한 것과 같은 수의 새로운 기업을 고른 다음, 판매 수익과 추가 투자 자금을 이용하여 그 주식을 구매한다. (3단계)
8 이 과정을 수년 동나 계속한다. 명심하라. 실적이 좋건 나쁘건 이 과정을 적어도 3년 내지 5년 동안 계속하겠다는 결의가 있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마법공식이 성공할 기회를 맞기도 전에 그만둘 가능성이 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