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020.12.23)

by 투자 꿈나무 2020. 12. 24.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0,129.83 +0.38%
S&P500 3,690.01 +0.075%
NASDAQ 100 12,653.14 -0.51%
GOLD 1878.1 +0.41%
Fear & Greed 57 -3.38%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내구재 주문 (MoM) 0.9% 0.6% 1.8%
근원 내구재 주문 (MoM) 0.4% 0.5% 1.9%
근원 개인 소비 지출 (MoM) 0.0% 0.1% 0.0%
개인 소득 (MoM) -1.1% -0.3% -0.6%
개인 지출 (MoM) -0.4% -0.2% 0.3%
신규 실업 수당 신청건수 803K 882K 892K
주택 가격 지수 (MoM) 1.5% 0.6% 1.7%
신규 주택 판매 841K 994K 945K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 80.7 81.0 81.4
미시간대 인플레이션 기대치 2.5%   2.3%
원유 재고 -0.6M -2.9M -3.1M
천연가스 재고 -152B -160B -122B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내가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에는 성장주 그 중에서도 기술주의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내 포트폴리오에 부족한 부분은 어떤 점이 있고,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려면 어떤 특징을 가진 종목 및 ETF를 담아야할까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봐야겠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박광남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오늘 증시는 전일 하락의 절반정도에 해당하는 되돌림이 나왔다고 본다.
국무원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코로나 19 지원책을 연장하겠다는 내용이 있었다. 최근 국영 기업들 위주로 디폴트 사태가 일어난 점들 때문에 중국의 유동성이 안좋아지는 거 아닌가?라는 불안감이 있었는데, 이런 불안감이 조금은 덜어졌다고 본다.
중국 에너지국에서 지난 20일 회의를 통해 2021년에 풍력, 태양광 발전의 생산량을 120gW로 증설하겠다고 제시했다. (정식 발언은 아니며, 이전 대비 목표치가 대폭 상향되었다.)
이번주는 신용거래 금액과 중국 증시 거래대금도 증가하는 추세였다.
유럽 전 주에 유럽 증시가 코로나 변종으로 큰 하락이 있었는데, 이번 주는 하락 폭의 절반정도까지는 상승했다.
다행히도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의 코로나 확산세는 횡보를 하고 있지만, 영국과 독일은 아직도 확산세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 19와 무관한 내용도 많고 개인에게 지원되는 금액이 너무 낮다고 서명을 하지 않고 수정을 하라고 제시한 상황이다. 만약에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다고 하더라도 상원, 하원에서 재차 표결을 붙여서 3/2 이상으로 찬성이 되면 거부권이 기각되고 부양책이 통과된다. (이번 표결에는 3/2 이상이 찬성했음)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시간을 끌다가 거부권을 행사하고 민주당이 부양책의 규모를 늘려버린다면, 공화당과의 의견 충돌이 있을 가능성이 생기기때문에 부양책 통과가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다.
달러 인덱스가 강세로 돌아서면서 미국 증시가 장 중간까지는 횡보를 하고 있었는데, Apple Car와 관련된 이벤트가 파괴적인 혁신을 이끌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나스닥 지수가 막판에 상승으로 돌아섰다.
실질 금리의 경우에도 지난 8월 -1.08이 최저였는데, 지금 -1.03까지 빠지면서 거의 역대 최고치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런 부분들도 나스닥 지수의 상승을 뒷받침했다고 본다.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5가지 팩트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Fear & Gread가 59로 괜찮은 수치이며, 다우와 S&P500은 사상 최고치 1% 밑에, 나스닥은 사상 최고치에 도달해 있다.


애플이 어느덧 역사상 최고치 4% 밑에 위치해 있다. 전기차는 바퀴 달린 아이폰이지만, 전기차 제조는 수익성이 낮아 일부 소프트웨어만 개발할 수도 있으며 핵심은 배터리 기술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다.


Canno가 어제 SPAC으로 상장(티커 GOEV)을 했으며, 2022년 모델 출시, 2023년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고 가격은 33,000달러라고 한다. 한 번 충전에 소형은 최대 370KM, 대형은 307KM를 주행할 수 있고, 예약은 100달러에 가능하다고 한다.


트럼프가 1인당 지급 금액을 600달러에서 2000달러로 상향하라고 제안하면서 현재 9000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의회로 돌려보냈다. 하지만 이는 의미없는 거부권으로 보이며, 하원에서 목요일날 다시 표결하기로 했다.


모더나는 10 거래일 중 8일동안 하락했고, 화이자도 10 거래일 중 9일동안 하락했고, 아스트라제네카도 10 거래일 중 7일동안 하락했다.

번호 내용
1 문제는 영국에서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이며, 효능 테스트에 약 2주가 소요된다고 한다.
2 만약 효능이 없다면 기존 백신을 활용해 새로운 백신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하며, 기간은 6주가 소요된다고 한다.
3 백신에 대한 우려로 배송 오류로 인한 폐기, 부작용이 있었는데 여기에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추가되었다.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5가지 팩트

번호 내용
1 현재까지 1,108건의 사례가 발견되었다.
2 감염률이 초기 1.1에서 1.5로 급증하였다.
3 미국의 1700만건 확진사례에서 51,000건을 분석한 결과 아직까지는 돌연변이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4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기존 백신으로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5 미국에서의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는 내년 1월 정도에 밝혀질 것이라고 한다.


US 달러가 약해지면 이머징 마켓(EEM)이 상승한다.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에 대한 월가의 의견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에 대한 월가의 의견

번호 월가의 의견
1 모건 스탠리에서 애플은 현금과 기술능력이 뛰어나기 떄문에 타이탄 프로젝트(Apple Car)는 자동차 기업들에게 잠재적 악재이며, 기존 자동차 기업의 모습이 아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통합 이미지 구축을 기대한다고 발표했다.
2 베어드도 자동차는 수 조 달러 규모의 시장이며, 자동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한 극소수 기업들 중 하나가 애플이라고 언급했다.
3 루프 벤처의 진 먼스터는 과거 애플 전략이 경쟁자가 먼저 시장에 참여하면 몇 년 후에 그 시장에 참여하여 혁신을 보이면서 시장을 장악하는 전략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애플이 직접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4 에버코어에서도 자동차 진출은 2014년부터 예상된 일이지만, 자동차 제조까지 참여할 이유는 없을 것이고 배터리 기술, 소프트웨어 생태계 확대 노력 정도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5 시티 그룹에서는 자동차 부문의 낮은 수익성이 애플 자동차 생산 가능성에 회의적이라고 말을 했다. 최소 10만대 이상은 팔려야 수익성이 괜찮다고 한다. 


개별 종목 이슈

종목 (티커 명) 내용
Boeing (BA) 알래스카 항공이 미국 항공 업계에서는 최초로 기존 32대 계약에서 68대로 대량 구매를 추진했다.
Peloton (PTON) 이번 인수로 인해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공급 부족이 해결될 거라는 전망으로 주가가 오르고 있다.
NVIDIA (NVDA) 현재 주가가 주춤하고 있는 것은 ARM 인수가 확정되지 않은 점과 그동안 많이 올랐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NVIDIA가 갖고 있는 매력은 크게 게임 산업과 Data Center 산업으로 볼 수 있고, 이런 산업이 갖고 있는 매력은 여전히 뛰어나기 때문에 주가에 일희일비하지말고 장기적으로 바라봐야한다고 말하고 싶다.


주식 투자는 부족한 것을 채우는 것이다. 본인의 포트폴리오에서 부족한 것을 채우는 분산 투자를 하기를 바란다.


핀테크 기업들(Square, PayPal)의 빠른 성장 속에서도 기존의 상업 은행들(JPMorgan, Bank of America)이나 신용 카드 기업(Visa, Master Card)들은 필수적인 기업들이기 때문에 전망 자체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선택의 문제라고 본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Peloton (PTON) 동사가 Precor 기업을 4억2천만달러에 인수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뒤, 주가는 11.7% 급등하고 있다. 이 거래를 통해서 강력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공급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고 한다.
Apple (AAPL) 동사가 2024년까지 자율 주행차 생산 계획을 앞당기고 있다고 발표된 뒤, 주가는 2.9% 상승하고 있다.
Carnival (CCL)
Norwegian Cruise Line
(NCLH)
MGM Resorts (MGM)
영국의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여행 관련 주들이 급락하고 있다.
Illumina (ILMN) Piper Sandelr가 유전자 염기 서열 분석기술 제조업체인 동사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조정한 뒤, 주가는 2.3% 상승하고 있다. 동사가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산업의 리더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NGS 비용을 낮추고 데이터 과학 발전을 활용하여 읽기 성능을 개선함으로 산업의 리더 자리를 유지하면서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유로 뽑았다.
Pfizer (PFE)
BioNTECH (BNTX)
동사의 코로나 백신을 기존 1억회 제공에서 1억회를 더 제공하기로 합의하면서 총 2억회 제공으로 늘어났다. 추가 1억회 용량은 7월말까지 전달될 예정이며, 현재 장 전거래에서 화이자의 주가가 0.8% 상승하고 있다.
AstraZeneca (AZN) 동사의 대변인이 현재 개발중인 코로나 백신이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Merck&Co (MRK) 동사에서 코로나 치료제로 잘 알려진 MK-7110을 미국 정부에게 제조 및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올해 초 임상 실험에서 해당 치료제가 사망 및 호흡 부전 위험을 절반 가량 감소시켰으며, 임상 개선 가능성도 60%나 감소되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소폭 상승하고 있다.
Magna International
(MGA)
캐나다에 본사를 둔 자동차 공급 업체인 동사가 LG 전자와 모터, 인버터, 온보트 충전기와 같은 전기 자동차 부품을 만들기 위한 합작 계약을 체결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