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020.11.03)

by 투자 꿈나무 2020. 11. 4.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7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의 전체 비율이 30%가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27,480.03 +2.06%
S&P500 3,369.16 +1.78%
NASDAQ 100 11,279.91 +1.76%
GOLD 1910.4 +0.94%
VIX (평균 22) 35.55 -4.26%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ISM 제조업 PMI 59.3 55.6 55.4
건설 지출 (MoM) 0.3% 1.0% 0.8%
ISM 제조업 물가 지수 65.5 60.5 62.8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Ant Group의 IPO 중단 사건은 중국 당국에 의해 중국의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큰 사건이라는 생각이 든다.
2 대선이 이미 시작했고 내일 오후쯤에는 우편 투표를 제외한 사전 투표와 현장 투표 결과가 나올 것인데, 어차피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 누가 당선되냐에 따라 크게 좌지우지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장을 바라보자. (법인세와 오바마케어의 폐지는 지켜봐야할 듯)

받아적은 내용들

장의성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전세계적으로 반등이 나오고 있고, 중국 역시 균등하게 많이 올랐다. 오중전회의 기운(기술주에 대한 투자를 약속)으로 기술주들 역시 반등을 했다.

앤트 그룹 상장 전에 관련자들이 당국에 불려갔다. (마윈, 앤트그룹 회장, 총재) 마윈이 정부에 밉보인게 있어서(최근 금융 당국을 정면으로 비판했었음) 약간 보복성 느낌이 있다.
유럽 어제부터 PMI 지수가 좋게 나오고 있고 펜데믹으로 인한 봉쇄령 걱정에 주가가 떨어졌었는데 실제 봉쇄령이 나오고 분위기 자체도 심각하지 않아서 주가가 다시 오르고 있다. (바이든 트레이딩의 효과도 있음)
미국 대선이 있는 날은 모든 뉴스가 덮히기 마련이다. 최악의 가정은 대선 불복인데, 이 역시 이미 계산된 최악의 상황이기 때문에 반등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미국의 ISM 제조업 PMI 지수가 발표되었는데 59.3(예상 55.6)으로 18년 9월 이후 최고로 높게 나왔다.

솔라엣지가 실적 발표를 했는데 매출이 예상보다 10% 넘게 덜 나오면서 시간외에서 18% 정도 빠지고 있다. 다만, EPS 자체는 예상치보다는 잘 나왔다.

JP Morgan이 기술주들에 대한 투자 의견을 중립으로 하향하면서 수익 실현을 해야한다고 말을 했다. 다만, 빅테크 기업들은 단기적으로는 횡보를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할 것이라고 보는데 왜냐하면 지금 시대는 데이터의 시대이고 이 시대를 이끌어가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비슷한 말로 석유의 시대에서는 석유 기업을 절대 팔지말라는 말이 있었다.

원래는 트럼프가 될거라고 생각했었다. 그런게 과거의 잘못을 다시 답습할까(민주당이 샌더스 지지자들을 포용하지 않고, 민주당이 이길거라고 생각해서 투표를 하지않고, 샤이 트럼프를 생각하지 못한 언론들의 발표가 있었던 점)라는 생각에 지금은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사기 논란에 주가가 폭란한 니콜라 주식을 국내 투자자들이 2300만 달러 정도의 순매수를 했다고 한다.


영화사인 AMC 엔터테이먼트의 EPS가 -5.77달러(예상 -4.66달러)로 엄청난 어닝 쇼크가 나왔으며, 이미 5조원의 부채가 있는데 주식 2천만주를 매도해서 5천만달러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점점 파산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1931년 이후 에너지 업종이 S&P500 대비 가장 저조하며, 18~24개월 후 반등이 예상된다고 한다. 특히 넥스트라 에너지 같은 차세대 에너지회사가 각광을 받을거다.


의원을 누가 장악하고 대선 결과가 어떻게 되든 시장은 꾸준히 우상향 했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다.


현재 미국 인구들 중 52%가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 50%를 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매우 큰 관심이 들어와있다고 볼 수 있다.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ISM 제조업 PMI 지수가 59.3(예상 55.6)으로 매우 잘나왔다.


현재 2주 평균 일일 확진자수가 81000명으로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JP모건의 글로벌 수석 투자전력가가 4년만에 기술주의 차익을 실현하라고 말을 했다. 여전히 펀더멘털, 재무제표, 자사주, 이익성장이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상대 수익률이 저조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왜? 이미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또한, 모건 스태린에서도 경기 민감주와 금융주들을 사라고 말을 하고 있다.


미국의 선거와 코로나로 인해 변동성이 심해질 순 있지만, 결국은 금리가 올라갈 것이고 성장주들의 경우에는 타격을 받을 수 있게된다. 그러니 PE가 낮은 경기 민감주나 금융주들을 포트폴리오에 담아서 분산투자 하라는 의미이다.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은 하루 이틀 뒤에는 해소될 것이고 의회는 추가부양책을 할 것이고 연준은 추가 조치를 할 것이라고 본다.

 


Ant 그룹 IPO 관련 뉴스 ( 출처 링크 )

 

350억 달러 규모의 Ant Group IPO가 상하이와 홍콩에서 중단되었다.


중국 증권 규제위원회에 따르면, Jack Ma, Eric Jing 회장과 Simon Hu CEO가 중국 규제 당국에 소환되어 인터뷰를 받았으며 금융 기술 규제 환경의 중대한 변화와 같은 문제들로 인해 회사가 상장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정보 공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어 상장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출처 링크3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SolarEdge Technologies
(SEDG)
장마감 이후 출시될 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4% 이상 주가가 상승했으며, Roth Capital Partners는 목표주가를 191달러에서 300달러 상향 조정했다.
D.R. Horton (DHI)
Lennar (LEN)
Atlantic Equities의 한 분석가가 강력한 구조적 바람으로 주택 시장이 계속 활기를 띌 것이라고 하면서 매수 의견을 제시한 뒤, 각각 3.1%, 2.1% 상승했다.
Norwegian Cruise Line
(NCLH)
동사는 크루즈 3개 브랜드에 대해 20202년 말까지 항해 중단을 연장하겠다고 말한 뒤, 주가가 3.8% 하락했다.
PayPal (PYPL) 3분기 실적 EPS 1.07달러(예상 94센트), 매출 54억 6천만 달러(예상 54억 3천만 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현 분기 가이던스가 크게 좋게 나오지 못해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는 4% 정도 하락했다.
Wayfair (W) 온라인 홈 데코 소매 업체인 동사는 3분기 EPS가 2.30달러(예상 80센트로) 매출과 함계 예상치를 훨씬 상회했으며, 회원 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상승했다.
Humana (HUM) 건강 보험회사인 동사는 3분기 EPS가 3.08달러(예상 2.81달러)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전염병으로 인해 지연되었던 의료 시술에 대한 지급이 재개됨에 따라 이번 분기는 손실을 예측하고 있다. 다만, 2020년 Medicare Advantage 멤버십의 성장 전망을 높게 보고 있으며, 장전거래에서 1.5% 이상 주가가 상승했다.
McKesson (MCK) 제약 유통 업체인 동사의 3분기 EPS가 4.80달러(예상 3.87달러)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가이던스 역시 상향 조정 했다. 코로나로 인한 바이러스 테스트 및 개인 보호 장비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나타나면서 매출에 도움이 된 것으로 발표했다.
Ferrari (RACE) 3분기 EPS와 매출을 예상치보다 상회했으며, 2020년 실적은 8월에 발표한 범위에서 상단에 위치해있을거라고 발표했다.
Twitter (TWTR) 동사는 증권 거래 위원회(SEC)의 제소를 통해 이사회가 회사의 현재 경영 구조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으며 (CEO Jack Dorsey의 경영 지속), 또한, 주주들에게 이사회 구조 변경도 제안했다. 이전에 발표했던 2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도 이번 분기에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Royal Caribbean (RCL) 전세계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됨에 따라 연말까지 크루즈 취소를 연장했다. 경쟁 업체인 NCLH도 월요일날 비슷한 발표를 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