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020.11.02)

by 투자 꿈나무 2020. 11. 3.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7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의 전체 비율이 30%가 넘지 않도록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26,925.05 +1.60%
S&P500 3,310.24 +1.23%
NASDAQ 100 11,084.76 +0.29%
GOLD 1892.5 +0.67%
VIX (평균 22) 37.13 -2.34%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제조업 PMI 53.4 53.3 53.3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이제 대선이 2일도 안남아서 여기저기서 미 대선 관련 내용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조금 올랐거나 내렸다고 팔게 아니기 때문에 누가 당선되든 꾸준히 우상향할거라고 믿고 크게 신경쓰지말자. 그리고 꾸준히 주식을 모아가면서 장투하자!

받아적은 내용들

장의성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제조업 PMI 51.4, 비제조업 PMI 56.2로 둘 다 예상보다 좋게 잘나왔다.

전기차 주식들이 많이 올랐는데,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계획 발표가 있을꺼라는 예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충전 인프라 대폭 확대, 배터리 교환 시설 설치, 2차전치 원료부터 지원, 전기자동차 리스, 택시 등으로 보급하겠다 등등의 여러가지 내용들이 있었다.

이미 많이 올랐기 때문에 조정이 한 번 크게 올 수 있지만, 어쨌든 방향은 꾸준히 우상향할 것 같다.
유럽 여러 국가들이 부분 셧다운을 하고 있기하지만, 유럽 PMI 지표들이 서프라이즈가 나오면서 시장의 반응 자체는 나쁘지 않다.

물론 10월 제조 PMI이기 때문에 11월 PMI는 안좋게 나올 수 있다.
미국 수요일날 한국 장중에 개표가 시작될 것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심할 거라고 생각한다.

내년에 유로존 국가들이 발행하는 채권들의 규모가 ECB가 사준다고 한 금액보다 훨씬 적기 떄문에 시장에 풀려있는 채권들까지 사준다는 의미이다. FED의 경우에도 국채를 얼마나 발행하든 무제한 양적완화를 통해 사줄거라고 예상한다.

우편 투표를 제외한 개표는 트럼프가 우세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바이든이 큰 격차로 이기지 않는 한 트럼프의 대선 불복이 걱정된다.

각자의 영역에서 싸움을 하더라도 승부가 나는 곳은 AI라고 본다. AI 산업이 발전하게 되면, 모든 산업에서 AI가 사용될 거라고 보기 때문에 누가 가장 먼저 AI를 보급시키고 시장 점유율을 가져갈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본다.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CNBC에서 니콜라에 대해 자세하게 다룬 방송이 있었는데 니콜라 트럭의 성능과 원리에 대한 설명과 CEO 마크 러셸의 인터뷰가 있었지만, 실제 공장방문X, 동력 장치 공개X, 해명X인 방송으로 큰 의미가 없는 방송이었다.


저번 주는 3월 20일 후 최악의 주간 흐름이었다.


S&P500 실적 발표

번호 실적 발표 내용
1 S&P500의 64%가 실적을 발표했다.
2 이익의 86%가 예상치를 상회 (5년 평균 73%)
3 매출의 81%가 예상치를 상회 (5년 평균 61%)
4 이익은 9월말 -21%, 지난 주 -16.6%, 현재는 -9.8%이고, 매출은 현재 -2.1%로 점점 마이너스가 줄어들고 있다.


실적은 좋게 나왔지만, 현재 주가에는 반영이 잘 안되고 있다. (예상치는 상회하고 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아직은 마이너스인 상태이다.)


바이든의 당선과는 상관 없이 기술주에 대한 애정은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12개월 기준 펀드의 글로벌 섹터 누적 현금 흐름을 보면 IT와 헬스케어가 독보적으로 1위 2위를 가져가고 있다.


빅5 실적 발표 후 목표주가 조정 현황

종목 (티커 명) 매수 의견 및 목표주가 상향 중립 의견 매도 의견 및 목표주가 하향
Apple (AAPL) 2 2 1
Amazon (AMZN) 12 1 0
Facebook (FB) 13 0 0
Alphabet (GOOGL) 12 0 0
Microsoft (MSFT) 10 0 0


대선 전 마지막 여론 조사 (WSJ, NBC)

번호 내용
1 여론 조사 결과 바이든 52%, 트럼프 42%
2 바이든은 흑인, 청소년, 노인, 여성, 고학력 백인이 선호하고 트럼프는 백인, 대학 학위 없는 백인이 선호하고 있음
3 10명 중 6명은 트럼프 코로나 대응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
4 머크의 CEO 켄 프레이져는 백신이 당장 코로나의 해결책이 될수는 없고 2021년 중반까지는 보급이 제한적이라고 예상한다고 한다. 아직은 효과가 98%에 가까운 백신이 존재하지 않는다.

 

주요 이벤트

날짜 주요 이벤트
11월 3일 대선
11월 4일~5일 FOMC 미팅
11월 6일 10월 고용지표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이번 선거에 발생 가능한 최악의 시나리오는 대선 불복과 그에 따른 소요 사태이다.


대선 결과에 따른 변동성장세에서 포트폴리오를 지키기 위한 5가지 원칙

번호 5가지 원칙 조언
1 흥분하면 안된다. 변동성이 신경 쓰일 수록 안정된 재무제표를 갖고 있는 기업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2 구조적 변화시대에 혜택을 보는 기업에 집중해야 한다. 코로나 19에 따른 팬더믹 이후 세상의 변화로 혜택을 보는 기업군에 집중해야 한다. (5G, 디지털쇼핑, 온라인 식품 구매)
3 선거 결과 예측은 무의미하다. 선거결과와 그에 따른 포트폴리오 영향을 예측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4 바이든 승리 시에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하는 산업 대체에너지, 태양광, 전기차 등 관심이 지속될 것이다.
5 트럼프 승리 시에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하는 산업  의료 보험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것이다. (바이든이 되더라도 관심이 지속될 것이다.)


누가 당선이 되더라도 관심을 가질만한 종목 5가지

종목 (티커 명) 내용
Abbott Laboratorie (ABT) 코로나 진단기 시장 급증세 지속

어닝 가이던스 상향
Newmont (NEM) 달러, 유가 하락의 상대적 수혜

Canaccord Genuity에서 목표주가를 88달러로 상향
SBA Communication (SBAC) 아메리카 대륙에서 33000여개의 무선 타워 리츠를 보유하고 있음

5G 본격화로 수혜를 받고 있음
Roper Technologies (ROP) 전자 통행료, 혼잡방지 시스템 설계 등 산업용 장비 제조

4분기 연속 깜짝 실적, 현금 창출능력 증가
CARLISLE (CSL) 상업용 건물 지붕 및 자재 생산

상업용 지붕 시장 2019년 57억 달러, 향후 10년안에 8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김일혁 ( 유튜브 링크 )

 

이제는 통화정책보다는 재정정책이 무척 중요해졌다.


누가 대통령이 될 지도 무척 중요하지만 어느 당이 의회를 장악하질도 무척 중요하다.


트럼프가 당선이 된 후 공화당이 상원 의회를 장악한다면 가장 작은 부양책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며, 블루 웨이브(바이든-민주당 의회장악)일 때는 가장 큰 부양책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당이 추구하는 목표가 다른데, 공화당은 지금 재정 정책을 쓰는건 밑빠진 독에 물 붓는거랑 똑같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부터 하자이고, 민주당은 일단 통제부터하고 경제생활 못하는건 나라에서 도와주자이다.


트럼프가 되면 백신회사나 아마존같은 온라인 업체가 좋아질 것이고, 바이든이 되면 진단키트 회사나 항공사같은 서비스 업종이 좋아질 것이다.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Clorox (CLX) 가정 용품 제조업체인 동사는 3분기 EPS가 3.22달러(예상 2.32달러)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가이던스 역시 상향조정했다.
Dunkin ’Brands (DNKN) Inspire Brands가 현금 88억 달러(주당 106.5달러)에 인수하는데 동의함으로써 Restaurant Brands(QSR)가 Tim Hortons chain을 인수한 이래 최대 규모의 인수가 합의되었다.
Bank of America (BAC) 10월 21일 기준으로 100억 달러의 소비자 대출 포트폴리오가 집행 연기에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General Motors (GM) Paul Jacobson을 새로운 재무 최고 책임자로 고용했다. Jacobson은 2021년부터 Detla Air Lines의 CEO였다.
Sony (SNE) AT&T의 미국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인 CrunchyRoll을 약 9억 6600만 달러에 인수할 예정이라고 한다.
JPMorgan Chase (JPM) 현지 파트너사 중 한 곳으로부터 지분 20%를 사들인 뒤, 중국 증권법인 지분을 71%까지 끌어올렸다.
Under Armour (UAA) 금요일에 발표된 낙관적인 분기 실적에 따라 Stifel Financial이 투자의견을 Hold에서 Buy로 상향조정했으며, 수익 모델이 향상된 것을 포함한 여러 요인을 이유로 뽑았다.
Lockheed Martin (LMT) 영국은 록히드마틴과 Jacobs Engineering (J)의 컨소시엄에서 핵무기 계약 통제를 다시 맡게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