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리뷰

[리뷰] 돈의 시나리오 - 김종봉

by 투자 꿈나무 2021.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시나리오가 있어야한다고 말해주는 돈의 시나리오를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김종봉님을 알게되었고 말씀해주시는 내용이 큰 공감이 되어 이 책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대했던 내용들이 담겨있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고개를 갸우뚱하게되는 일부 문구가 있어 책의 매력도가 크게 감소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김종봉님의 돈의 시나리오를 알 수 있을뿐만 아니라 나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세우려면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돈의 시나리오를 쿠팡 최저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다산북스]돈의 시나리오 (양장), 다산북스

 

저는 이 책을 가족이나 지인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책 별점

구분 점수
1 2 3 4 5 6 7 8 9 10
구성                                                                                                                        
내용                                                                                                                        
공감도                                                                                                                        
추천도                                                                                                                        

 

돈의 시나리오

 


책 리뷰

1.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독자

 

이 책은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되신 분들이나 내가 투자에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읽어봐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 이 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이 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나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준다는 점입니다.

 

책을 읽기 전에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된 내용들을 가지고 하락장을 대비하는 시나리오를 작성했었는데, 내가 세운 시나리오가 괜찮은지 평가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책을 읽으면서 크게 공감이 되었던 내용들이나 좋다고 생각한 내용들을 아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 책 내용 중 발췌 -

 

내가 즐겨 쓰는 말 중에 이런 말이 있다. 모르고 얻는 수익은 전부 독이다. 많은 상담을 하며 만난 사람 중에 크게 돈을 잃었던 이들의 공통점은 단 한가지였다. 잘 모르는 채로 돈을 벌었고 그 기억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이다. 모르고 번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손해가 반드시 찾아왔다.


만약 누군가 코스피가 많이 빠지면 매수하고 많이 오르면 매도한다고 말했다고 가정해보자. 문제는 이때 많이의 기준이 굉장히 모호하다는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5%도 많지만 누군가는 20%는 돼야한다고 생각한다. 조금만 더 빠지면, 조금만 더 오르면 이라는 생각으로 투자에 접근하면 매수도, 매도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수치화된 기준이 해결해준다.


모든 투자물은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을 가진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사이클이 있으면 과거의 것이 미래에 돌아온다. 이 간단한 깨달음으로 나는 지난 10년간 부를 이루었다.


일시적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과 꾸준히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당연히 후자를 고르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후자를 고르는 사람은 3%에 불과했다. 내게 투자에 관해 물어보는 사람 100명 중에 97명은 내게 투자할 주식 종목을 물었다. 오직 세 명만이 나처럼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를 물었다.


내가 지수에서 찾은 가장 큰 핵심은 반값이다. 지수는 특정한 주기에 위기를 반복했고 위기를 판단할 수 있는 신호는 지수가 직전 고점에서 반값이 되는 순간임을 알게되었다.


시나리오는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수치로 정리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주관이 가진 위험으로부터 시나리오를 보호할 수 있게된다. 시나리오는 논리적이어야 한다. 자신이 만든 시나리오는 최소한 자신을 설득할 수 있어야하며, 당신 주변의 80%가 이해할 만한 것들이어야 한다. 시나리오는 수익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시나리오는 결국 돈을 벌기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시나리오는 지속 가능해야 한다. 특정 시기에만 쓸 수 있는 시나리오 여러 가지를 조합하든 반복해서 써도 괜찮은 하나의 시나리오를 만들든 시나리오는 결코 멈추어서는 안된다.


최악의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모든 투자는 최악을 대비하여야 하다. 우리는 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분할 전략을 당신에게 추천하는 이유 역시 최악을 대비하길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 발췌 끝 -

 

3. 이 책이 갖고 있는 단점

 

이 책이 갖고 있는 단점은 책의 일부 내용이 각색되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부분이 없었다면, 책의 추천도에 6.5정도의 더 높은 점수를 줬을 것 같습니다. 책의 199페이지에서 "2020년에 위기가 올 것이라고 항상 강연때마다 말하고 다녔다"라고 작성되어있었는데, 제가 유튜브를 통해서 들은 내용은 "2018년부터 10년 규칙에따라 이제는 위기가 올 것이라고 예상해서 그때부터 위기가 올 것이라고 말을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2018년부터 위기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과 2020년에 위기가 올 것이라고 말을 한 것은 어떻게 보면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차이로 인해 글을 읽는 독자들이 엄청난 오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책의 다른 부분들도 이렇게 각색이 된 부분들이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자꾸 들게되어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4. 만약 이 책을 살지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이 책에서는 저자의 돈의 시나리오를 설명해주고 있을뿐이며, 엄청나게 새로운 투자 기법을 설명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책에 담겨 있는 내용들이 앞으로의 투자에 있어 조금이라도 더 좋은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합니다.

 

5. 마지막으로 할 말은?

 

올바른 투자 방법은 어렵지 않고 단순하면서 상식적인 이야기라는 것을 여러 책들을 읽으면 읽을 수록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올바른 투자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은 조금 다른 이야기일 수 있겠지만요.

 

이것으로 돈의 시나리오 책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의 경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