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1.29]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by 투자 꿈나무 2021. 1. 30.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29,982.62 -2.03%
S&P500 3,714.24 -1.93%
NASDAQ 100 12,925.38 -2.09%
GOLD 1850.3 +0.49%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071 +1.07%
Dollar Index 90.535 +0.12%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개인 소비 지출 물가지수 (MoM) 0.3% 0.1% 0.0%
고용 비용 지수  (QoQ) 0.7% 0.5% 0.5%
개인 소득 (MoM) 0.6% 0.1% -1.3%
개인 지출 (MoM) -0.2% -0.4% -0.7%
시카고 PMI 63.8 58.4 59.5
잠정 주택 판매 (MoM) -0.3% -0.5% -2.5%
미시간대 소비자 신뢰지수 79.0 79.2 79.2
미시간대 기대 인플레이션 3.0%   3.0%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공매도 세력들이 Alpha Short(해당 기업이 잘안될 것이라고 확신을 가지면서 공매도를 치는 것으로 헤지용 공매도와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칠 때 그 기업의 주식을 갖고있던 개인들의 자산이 크게 줄어드는 것과(가장 최근 사례로 니콜라) 공매도 세력이 갖고 있던 주식을 개인들이 사겠다고 공표해서 공매도 세력의 자산이 크게 줄어드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이런 현상들이 시장이 과열되었다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순 있어도 매수를 하지못하도록 막는 것은 공매도 세력에만 너무 치우친 비공정한 처사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 공매도 세력들은 보통 큰 자산을 가지고 있고 공매도라는 것이 최대 수익률은 2배지만 무한대로 손해를 볼 수 있기때문에 공매도 세력들이 손해를 본 금액을 커버하기 위해 다른 자산을 매도함으로써 시장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된 이유일까? 그렇다고 하더라도 매수를 막은 일부 기업들(Robinhood)의 처사를 이해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받아적은 내용들

글로벌 증시 - 박광남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지난 3 거래일동안 중국에서 역RP금액을 회수하면서 글로벌 변동성에 대한 빌미를 줬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오늘은 20억위안의 만기가 있었는데 1,000억위안을 공급했다.
2월 3일~4일에 큰 규모의 역RP만기가 기다리고 있는데, 이때 어느 스탠스를 취하냐에 따라서 긴축을 할 지 말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유럽 코로나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백신 접종 관련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경기 회복 국면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봐야한다고 본다.
미국 미국의 경우에도 투자 심리가 많이 불안하다는 점을 최근 증시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 지표라고 할 수 있는 달러 지수, 채권 금리, 기대 인플레이션의 움직임 등이 큰 변화가 없고 주요 당국 관련자들이 정책에 대한 변화를 언급하지도 않기 때문에 2021년에는 우상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본다.

 


상원 민주당 대표인 척 슈머의 부양책 통과 관련 발언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게임스톱을 19년간 분석한 웨드부시의 Michael Pachter는 지금도 목표주가를 16달러라고 말을 하고 있다. 300달러에 매수한 사람은 누군가 400달러에 사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거래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제는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있다고 했다.


상원의 금융위원회 의장인 셰러드 브라운이 현재 주식 시장의 상황에서 대해서 청문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했으며, 메사추세츠의 상원의원인 엘리자베스 워런도 SEC의 무능함으로 지적했다. 넨시 펠로시 하원 의장도 게임스톱의 문제를 점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상원의 민주당 대표인 척 슈머는 현재 부양책을 빠르게 통과시키겠다고 언급했으며, 60표 이상의 표결이 필요한 법안은 패스하고 과반수만 득하면 되는 법안을 먼저 처리하겠다고 공화당을 위협하고 있다.


비자의 1년 당기 순이익이 100억달러인데 8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으며, 실적 발표에서 EPS와 매출은 예상치를 모두 상회했다.


노바백스의 코로나 백신이 3상 결과에서 89%의 효능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영국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변이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남아공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능이 49%라고 보도했다.


Wedbush의 댄 아이브스가 애플의 시총이 6~9개월안에 3조달러가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아이폰이 슈퍼 사이클에 진입했으며, 이 사이클이 5년간은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이유로 뽑았다.


캐터필라의 4분기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로 3년래 분기 최고 기록을 수립했으며, 인프라 확대와 주택 시장의 수혜주로 볼 수 있다.


JPMorgan의 현재 미국 시장에 대한 의견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JPMorgan 마르코 콜라노빅의 현재 미국 시장에 대한 의견

번호 의견
1 단기 차익실현을 매수 기회로 삼아야한다.
2 롱숏 플레이 등으로 인한 주가 하락은 전형적인 매수 기회이다.
3 JPMorgan에서 사용하는 과열의 의미는 3년간 4배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S&P500의 3년간 상승률은 30%에 불과했다.
4 기술, 전기차 관련 주식은 과열이라고 보며, 경기민감 섹터는 비중을 확대해야한다.


팀 쿡이 언급한 내용

번호 언급한 내용
1 잠재력이 큰 시장에 애플의 점유율이 아직 미미하거나 들어가지 못한 분야가 많다.
2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제품군에 투자하고 싶다. (진 머스터는 이 내용을 자동차 시장 진출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Apple의 실적 발표 이후 목표 주가를 선정한 모든 IB들이 목표 주가를 상향했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Visa (V)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1.42(예상 1.28)달러, 매출이 56.9억(예상 55.3억)달러로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8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휴가 기간동안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여 전체 결제 금액의 5% 증가했다고 한다.
GameStop (GME) Robinhood가 금요일에 매수가 제한되었던 특정 종목들의 거래를 재개하겠다고 발표한 뒤, 동사의 주가는 35% 이상 급등하기 시작했다. Robinhood는 목요일에 너무 과열되었다는 이유로 GameStop과 AMC와 같은 종목들의 매수를 제한했엇다.
Biogen (BIIB) FDA에서 동사의 알츠하이머 치료제 아두카누맙에 대한 검토 기간을 3개월 연장했다는 소식에 동사의 주가는 장 전 거래에서 12% 이상 상승하고 있다.
Novavax (NVAX) 영국의 임상 실험에서 동사의 코로나 백신이 89.3%의 성능을 보였다는 소식에 동사의 주가는 장 전 거래에서 40% 이상 급등했다. 그러나 동사에서는 이 데이터가 중간 데이터이며, 회사에서 사용 승인을 신청할 때 까지 2~3개월이 소요될 것이라고 했다.
Caterpillar (CAT) 동사의 4분기 EPS가 2.12(예상 1.49)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매출은 예상치만큼 나왔다. 또한 동사는 미래를 위한 좋은 위치에 있으며, 코로나에서 빨리 벗어날수록 더 좋은 성장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Eli Lilly (LLY)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2.75(예상 2.35)달러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다. 당뇨병 치료제의 판매 호조와 코로나 치료제 출시가 매출에 큰 기여를 했다고 발표했으며, 현재 장 전 거래에서 1.8% 이상 상승하고 있다.
Honeywell (HON) 동사의 4분기 EPS가 2.07(예상 2)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했다. 2020년은 어려운 해였지만, 마지막 3개월동안 EPS와 매출이 연속적으로 개선되었다고 언급했다.
Chevron (CVX)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1센트(예상 7센트)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하회했으며, 연료비와 구입비 마진이 낮은 점이 전체 실적에 큰 타격을 입혔다고 한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 이상 하락하고 있다.
US Steel (X) 동사의 최근 분기 EPS가 -27(예상 -68)센트로 에상치를 크게 상회했으며, 매출은 예상치만큼 나왔다. 철강 산업의 수요와 가격이 개선되었으며, 철강의 평균 가격이 1년 전보다 4.6% 상승했다고 한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6% 이상 상승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