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투자노트 (2020.10.18)

by 투자 꿈나무 2020. 10. 19.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포트폴리오에서 개별 종목 별로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7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개별 종목의 전체 비율이 30%가 넘지 않도록 한다.

S&P500 Map (주간 기준)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구독형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개별 게이밍 시장 규모는 당연히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별 게이밍 시장이 줄어든 만큼 증가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서버 시장에서 NVIDIA가 얼만큼의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는지 지켜봐야할 것 같다.
2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점은 매수하려는 종목을 연구하는 것과 매수한 이후에 그 종목이  내가 원하는 스토리대로 흘러가는지를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받아적은 내용들

슈카월드 ( 유튜브 링크 )

 

마이크로 소프트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업(Project xCloud)를 추진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Xbox Game Pass로 EA PLAY와 손을 잡았고 제니맥스미디어를 이미 인수했다. 그리고 더 많은 게임 기업들을 인수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아마존도 루나 서비스로 클라우드 게임 경쟁에 뛰어들었으며, 장점으로는 트위치 연동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용 가능하다.


구글도 이미 스타디아라는 서비스를 런칭했지만, 기대에 못미치는 성능으로 그렇게 좋은 실적을 내고있지 않다.


이 경쟁의 가장 큰 중점은 얼마나 많은 게임과 독점작들을 가지고 있을 것인가?이다.


게임 시장이 어떻게 바뀔지는 조금 더 장기적인 시선으로 바라봐야할 것 같다.


피터린치의 월가의 영웅

 

월가에서 발견하지 못한 기업들이 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시장이 아닌 기업에 투자하라.


경제를 예측하는 일은 소용없는 일이다.


일반인 투자자들이 전문 투자자들보다 훨씬 먼저 흥미로운 기업이나 제품을 발견할 수 있다.


특종 종목을 투자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라.


특정 제품이 가져다주는 수익에 기대한다면, 그 제품이 기업의 몇퍼센트의 매출을 차지하는지 파악하라.


사업 다각화를 믿지말아야한다. 보통 사업다악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첫 번째 상승 국면을 놓치더라도 회사의 계획이 올바르게 돌아가는지 확인하는게 낫다.


정보 제공자가 아무리 똑똑하고 그가 전한 최신정보가 정확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대로 믿으면 안된다.


경영 능력이 중요할지는 몰라도, 파악하기가 아주 힘들다. 사장의 경력이나 말솜씨가 아닌 회사의 전망을 보고 주식을 매입하라.


주식 연구에 적어도 매주 한시간은 투자하라. 자신의 배당과 투자손익은 계산해봐야 연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새 종목을 고를 때 적어도 새 냉장고를 고르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주가 수익비율을 세심하게 분석해야한다. 주가가 지나치게 과대평가되어 있다면, 만사가 잘 풀려나가도 한 푼도 벌지 못할 수 있다.


연 평균 성장률이 15%인 기업은 PER이 15가 적당할 수 있으며, 25%인 기업은 25가 적당할 수 있다.


시장 하락은 우리가 좋아하는 주식을 살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된다.


1년이나 2년 후의 시장 방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주가는 회사의 기본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때도 더러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익의 방향과 지속성을 따라간다.


단지 주가가 올라가거나 내려간다는 이유로 판단이 옳다고 틀렸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회사의 전망이 좋지 않은데 단지 주가가 싸다는 이유로 매입을 해서는 돈을 잃는다.


회사의 전망이 좋은데 주가가 조금 과대 평가되었다고 생각해서 매도해서는 안된다.


기업이 성장하는데는 이유가 있고, 고성장주라도 영원히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폐업 시리즈 > 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노트 (2020.10.21)  (0) 2020.10.22
투자노트 (2020.10.20)  (0) 2020.10.21
투자노트 (2020.10.17)  (0) 2020.10.18
투자노트 (2020.10.16)  (0) 2020.10.17
투자노트 (2020.10.15)  (0) 2020.10.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