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5.15] 물가가 오른 3가지 이유

by 투자 꿈나무 2021. 5. 16.
반응형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30% 이상이어야 하며, 30% 이하로는 절대 낮추지 않는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번호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1 3개월치 월급은 항상 현금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다.
2 3개월치 월급을 제외한 현금은 하락장을 대비한 여윳돈으로 평가한다.
3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여윳돈의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4 S&P500이 전고점 대비 40% 하락할 경우, 나머지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5 S&P500이 전고점 대비 50% 하락할 경우, 나머지 4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6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금현물만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초과하는만큼 판매하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한다.

S&P500 Map (주간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출처 : www.sectorspdr.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존 보글이 스마트 베타 ETF를 싫어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지금 내가 포트폴리오에 보유하고 있는 VHT, ICLN도 그런 유형의 ETF인데 존 보글은 그러한 ETF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훨씬 낮은 수수료를 내는 인덱스 펀드를 사는 것보다 낮은 수익을 볼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러한 이야기가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직접 경험을 해봐야겠다.

받아적은 내용들

물가가 오른 3가지 이유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4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0.8%로 예상치인 0.2%를 초과했다.


물가가 오른 3가지 이유

번호 3가지 이유
1 기저효과
2 공급 부족
3 경제 재개로 인한 수요 급등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을 얘기하고 물가 상승은 금리의 상승을 의미한다. 금리가 오르면 금융주들의 이익이 개선된다.
미시간 대학의 인플레이션 기대 설문 조사에 따르면 향후 5~10년동안 매년 3.1%식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10년만에 가장 빠른 속도라고 한다.


물가 상승의 지속은 임금 상승으로 알 수 있다.


최근 3개월 간 S&P500과 이머징마켓의 등락률

구분 등락률
S&P500 +4%
이머징 마켓 -8.4%


래피니티브 기준 1분기 이익 증가율 +50.6%


팩트셋 기준 2분기에 S&P500 평균보다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섹터는 산업재, 경기 민감주, 금융주, 소재주이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존 보글

 

특정 시장 부문에 투자할 때 특히 인덱스 전략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길 가망성이 있는 시장 부문을 골라 베팅하는 행위는 말 그대로 투자라기보다는 도박이라고 봐야한다. 그 까닭이 무엇일까? 심리적 요소가 투자자가 취하는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앞서 열거한 전통적 인덱스펀드의 5대 패러다임을 준수하고 더 나아가 이 원칙을 좀더 개선할 수 있는 ETF 유형은 그나마 전체 시장을 따라가는 ETF 이것 하나 뿐이다. 이마저도 이 ETF를 사서 장기 보유한다는 전제가 충족됐을 때의 이야기다.


스마트 베타는 엉터리다. 시가총액이 아니라 주식 종목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이 시가총액 가중 인덱스펀드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울 따름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것들은 늘 왔다가 또 사라진다. 시장에 맞서 거액을 베팅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투자수익은 주식매매가 아닌 주식 보유에서 얻어야한다. 주식을 사서 계속 보유하면서 이자와 배당금을 얻고 장기적 가치 상승에 따른 이익을 챙기는 것이다.


주식시장의 내재 가치는 국내 경제성장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왜 그럴까? 내재 가치는 배당수익률과 수익성장률로 창출되는 데 역사적으로 볼 때 시장의 내채 가치는 국가의 경제성장률(GDP)과 0.96의 상관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주식시장 위험, 지급 및 인출에 따른 위험, 거시경제 위험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불안정한 세상에서 발생하는 기타 위험을 비롯해 자산 배분 전략에는 수 많은 위험이 따른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가능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판단을 내린 다음에 융통성을 발휘해 상황 변화에 맞춰 자산 배분 및 인출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 전부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Walt Disney (DIS) Diseny+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 수치가 전망치를 하회한 뒤, 주가는 장 전 거래에서 3.9% 이상 하락했다. 동사에서는 1분기에 예상보다 높은 이익을 보고했지만, 매출은 전망치를 하회했다.
Snowflake (SNOW) 골드만삭스에서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으며, 강력한 경쟁력과 최근 동종 업체들보다 더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한 것을 이유로 뽑았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5.7% 이상 상승하고 있다.
Airbnb (ABNB) 동사는 1분기 적자를 기록했지만 더 많은 미국인들이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고 여행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총 예약이 52% 증가하면서 예상보다 좋은 매출을 발표했다.
Coinbase (COIN) 동사에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 화폐의 큰 폭의 반등세를 누리면서 1분기에 기록적인 이익을 발표했다. 현재 장 전 거래에서 2.3% 이상 상승하고 있다.
Unity (U) 오펜하이머가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한 뒤, 현재 장 전거래에서 주가는 3.2% 이상 상승하고 있다. 오펜하이머는 동사의 성장 전망을 고려했을 때 현재 가격이 매력적인 진입점이라고 언급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