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5.10] 악마의 이론 MMT, 세계 경제의 새로운 질서를 꿈꾼다.

by 투자 꿈나무 2021. 5. 11.
반응형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30% 이상이어야 하며, 30% 이하로는 절대 낮추지 않는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번호 하락장에 대비한 시나리오
1 3개월치 월급은 항상 현금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다.
2 3개월치 월급을 제외한 현금은 하락장을 대비한 여윳돈으로 평가한다.
3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여윳돈의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4 S&P500이 전고점 대비 40% 하락할 경우, 나머지 3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5 S&P500이 전고점 대비 50% 하락할 경우, 나머지 40%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매수한다.
6 S&P500이 전고점 대비 30% 하락할 경우, 금현물만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초과하는만큼 판매하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한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4,742.82 -0.1%
S&P500 4,188.43 -1.04%
NASDAQ 100 13,359.08 -2.63%
GOLD 1,831.101 +0.85%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604 +1.58%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솔직히 니콜라의 발표는 이제 더 이상 시장의 주목을 크게 받지 못하는 것 같다. 그동안 보인 모습들이 너무나도 신뢰할 수 없는 모습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받아적은 내용들

S&P500 기업 중 439개 기업의 실적 발표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저번 주는 흔히 말하는 경기 민감주(에너지, 산업재, 소재, 금융)가 상승하는 장이었다.


S&P500 기업 중 439개가 실적을 발표했다.

번호 실적 발표 내용
1 이익은 87.2% 기업이 예상치를 상회
2 매출은 77.6% 기업이 예상치를 상회


금융 업종, 산업재, 소재, 다우지수가 5일 연속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반대로 그동안 핫했던 기술주, IPO 및 SPAC 관련 주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니콜라 1분기 실적 발표

번호 실적 발표 내용
1 매출 0달러
2 손실 1억 2천만달러 (YoY 3300만달러)
3 주식 발행 수 3억 9천 2백만주 (YoY 2억 7천 1백만주)
4 첫번째 전기차인 Nikola TRE를 올해 4분기에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사주 매입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이미 올해 484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이 발표되었으며, 배당과 바이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면 DIVB ETF도 괜찮은 것 같다.

 

모건스탠리에서 자동차 업계의 칩 부족을 2022년까지 전망했다. 이미 포드는 스스로 생산 감소를 인정했으며, 반도체를 포함한 자동차 전자부품의 비중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신규로 오픈한 소매점 3,597개 중 45%가 달러 소매점으로 달러제너럴, 달러트리, 패밀리 달러, 파이브 빌로우 등 K자 반등으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구리의 수요 급증으로 최고가를 기록 중이며, 톤당 1만달러를 돌파했다.

번호 내용
1 구리는 2020년 최저치 대비 114.9%가 상승했으며, 뱅크오브아메리카에서는 조만간 구리가 톤당 13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이 추가 수요를 창출할 것을 가장 큰 이유로 뽑았다.
2 Livermore Partners는 구리는 새로운 석유로 5~10년 후 2만달러를 예상했다.

 


악마의 이론 MMT, 세계 경제의 새로운 질서를 꿈꾼다 - 제임스 갤브레이스 ( 유튜브 링크 )

 

오늘 인터뷰 하는 제임스 갤블레이스는 큰 정부를 지지하는 케인스 학파 중 훨씬 더 정부의 개입이 커야한다는 포스트 케인스 학파에 속하고 있다.

 

지원 정책은 삶이 어려워진 사람들을 도와줬으며 심각한 재난의 시기였지만 잘 이겨냈고 금융 거래에도 아무 문제가 없었고 MMT가 바라던 모습과 완전히 일치했다.


새정부는 매우 큰 규모의 재원을 기본적으로 투입하기로 했고 정부 집권 초기에 그것을 집행하기로 정했다.


미국에서 천만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그들은 사무원이거나 식당, 주점, 체육시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소매점에서 일하던 사람들이다. 그러나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일자리는 기본적으로 건설업으로 중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노동자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줘야한다고 생각한다.


장기 금리가 오르는 이유는 저도 정확히 알 수 없다. 금리가 크게 오르지는 않았고 이것 때문에 잘못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무엇보다도 미국의 어떤 정책 때문에 금리가 움직인다고 보지 않으며, 이것이 미래의 인플레이션이 신호라고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채를 이용해 성장율을 높이고 늘어난 세금으로 부채를 상환하면 된다.


GDP 대비 공공부채의 비율에서 우리가 확실히 알 수 있는 건 놀라운 마법 같은 특별한 비율이 없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강한 나라에서 나타날 가장 가능성이 큰 현상은 GDP 대비 부채 비율이 상승하고 시간이 흐르며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다.


지금 정책에 참여하고 있고 현시점에서 실제로 받아들여지는 제안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존경 속에서 이 세상을 되살리고 경제를 재건할 수 있다면, 다시 학계로 돌아와서 미래의 지적 전통을 형성하는 사람들인 경제학의 주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Intel (INTC) 영국의 규제 당국에서 SK 하이닉스가 동사의 플래시 메모리 및 솔리드 스테이트 하드 드라이브 사업을 인수하는 건에 대한 공식적인 조사에 들어섰다. 동사는 10월에 약 90억달러 규뮤로 하이닉스에 매각하기로 합의했으며, 규제 당국에서는 이 거래가 경쟁을 상당 부분 감소시킬지에 대한 여부를 통해 결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