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21.02.09] 테슬라! 비트코인 15억 달러 투자

by 투자 꿈나무 2021. 2. 10.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 비율은 최소 30% 이상이어야 하며, 30% 이하로는 절대 낮추지 않는다.
7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8 레버리지를 절대 쓰지 않는다.

주요 지수 (장 마감 기준)

주요지수 종가 등락률
Dow Jones 31,375.83 -0.032%
S&P500 3,911.23 -0.11%
NASDAQ 100 13,687.08 -0.058%
GOLD 1837.5 +0.18%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1.164 +0.58%
Dollar Index 90.418 -0.58%

 

S&P500 Map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장 마감 기준)

출처 : www.bloomberg.com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

경제지표 결과치 예상치 이전치
NFIB 중소기업 지수 95.0 96.6 95.9
JOLTS 채용 건수 6.65M 6.42M 6.57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포트폴리오에서 담고 있던 Nvidia가 갑자기 올랐는데, 오른 이유가 일론 머스크의 비트 코인 투자 때문인 것 같다. 주가가 올라서 당연히 기분은 나쁘지 않지만, 내가 생각하는 Nvidia의 미래 성장성에 도움이 되는 호재는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받아적은 내용들

팹리스 반도체 기업들의 공급 이슈 - 장의성 ( 유튜브 링크 )

 

글로벌 증시 시황
중국 곧 발표될 정책으로 친환경과 반도체 관련 지원 정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늘은 800억위안의 역RP 만기가 있었는데, 500억위안을 발행해서 300억위안의 순흡수가 있었다. 인민은행에서는 순흡수와 순공급에 너무 매몰되지 말고 금리에 집중하라는 언급과 함께 통화 정책에 급격한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 1조 9조달러 부양책은 3월초에 통과될 것이라고 보고 있고, 코로나 일일 확진세도 10만명 미만으로 줄어들고 있는 긍정적인 상황이다. 돌발적인 악재가 없다면 10년물 국채 금리 정도만 보면 될 것 같다.
일론 머스크가 비트 코인을 15억달러 정도 사면서, 잠자고 있던 Nvidia의 주가가 6% 이상 상승했다. 이와는 별개로 Nvidia와 AMD가 채굴 전용 GPU 칩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
현재 수많은 팹리스 반도체 기업들이 공급 이슈를 겪고 있다. 이번 Nvidia의 실적 발표에서 공급 이슈가 있을 지가 매우 중요해 보인다.

 


테슬라! 비트코인 15억 달러 투자 - 장우석 ( 유튜브 링크 )

 

유가가 최근 5일동안 연속으로 상승하여 올해만 15% 상승했다.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감산을 전망하고 있다.


엔비디아가 오랜 침묵을 깨고 6% 상승을 했는데 역사상 최고치의 2% 아래에 위치해있다. Evercore ISI에서 Nvidia를 매수 의견에 Top Pick으로 선정했으며, 목표주가를 675달러로 평가했다.


테슬라에서 비트코인을 15억달러 정도 구매했는데, 차량 구입 대금도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골드만삭스에서 처음으로 금리 인상 시기를 예상했다.

번호 내용
1 올해 1.5조달러의 추가 부양책을 전망하고 있고 이는 경기 과열로 이어져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것이라고 한다.
2 성장은 이어지고 실업률이 낮아지는 상황을 예상하며, 2022년초에 테이퍼링을 예상하고 있고 2024년 초 첫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빠르면 2023년말)
3 물론 단정해서는 안되며, FED에서 주는 신호를 분석해야 한다.

현재 증시에 대한 Morgan Stanley 마이클 윌슨의 의견 -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에 15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SEC에 보고한 뒤, 자사의 제품을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후 비트코인, Square, Paypal, Tesla의 주가가 모두 상승했다.


PC, Bitcoin, Data Center, AI 산업의 중심에는 NVIDIA가 있다. Evercore ISI에서 Nvidia에 대해서 여전히 매수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 증시에 대한 Morgan Stanley 마이클 윌슨의 의견

번호 의견
1 지금은 미국 경기 회복의 초기단계인 강세장에 있을 뿐이다.
2 백신 보급, 일상생활의 정상화로 인한 반등 모멘텀이 큰 주식에 대한 비중 확대 의견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밝혔다.

개별 종목 이슈 - CNBC 뉴스 ( 출처 링크1, 출처 링크2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Tesla (TSLA) SEC에 보고된 자료에 따르면 동사에서 15억달러 규모의 비트 코인을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 수익을 더욱 다양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더 많은 유연성을 위해 비트 코인을 구매했다고 언급했으며, 앞으로 자사 제품에 대하여 비트 코인 결제를 받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Target (TGT) Stifel이 동사의 투자 의견을 매수로 목표 주가를 200->225달러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2% 이상 상승했다. Stifel이 고객들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대부분의 범주(특히 디지털 매출이 전체 매출의 18%를 차지함)에 걸쳐 최근 몇 년동안 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Exxon Mobil (XOM) BNP Paribas에서 동사의 투자 의견을 매도에서 보유로 상향 조정한 뒤, 주가는 3.5% 이상 상승했다. 동사가 화석 연료 투자를 줄이는 계획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고있는 것 같다.
Eli Lilly (LLY) 동사에서 CFO가 사임했으며 Anat Ashkenazi 수석 부사장으로 교체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CFO가 직원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으며, 잘못된 판단력을 보였다고 밝혔다.
Electronic Arts (EA) 동사에서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인 Glu Mobile(GLUU)를 주당 12.50달러 또는 현금 24억 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Reuters는 Glu Mobile이 EA의 제안을 수락하기 전인 2020년에 여러 기업들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