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업 시리즈/미국시황 및 투자노트

투자노트 (2020.11.07)

by 투자 꿈나무 2020. 11. 8.
반응형

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투자 노트는 작성자가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은 것으로, 틀린 내용과 오타가 다수 존재할 예정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한다.
7 포트폴리오 비율에서 시장 지수 추종 ETF와 금을 제외한 종목의 전체 비율이 30%가 넘지 않도록 한다.

S&P500 Map (주간 기준)

출처 : www.finviz.com

 

섹터별 등락률 (주간 기준)

출처 : www.sectorspdr.com


오늘의 생각

번호 생각
1 기억은 굉장히 불완전한 것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투자를 했고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적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블로그를 더 열심히 해야되는 이유가 생겼다.
2 만약 지금 내가 구매한 종목들이 잘못 구매한 것들이라면,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때는 내가 왜 이 종목을 샀는지, 작성한 내용들 중 어느 부분들이 잘못되었는지 찾아내고 그런 실수를 하지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의사 결정을 해야하는지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은 배워야한다.

받아적은 내용들

미주미 ( 유튜브 링크 )

 

주간 단위로 보면 4월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나스닥의 금년 상승률은 +32.6%나 된다.


계속 올라가는 것은 주식 시장이 아니다. 그것은 적금, 예금이다.


신규 고용된 사람이 63만8천명으로 예상치인 50만명에 비해 매우 좋게 나왔다.


코로나 일일 확진자 12만명이 넘어섰는데, 아직 시장에는 반영이 안된 것 같다.


모건스탠리에서는 비즈니스 여행은 영원히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라는 말을 했다. (최소한 22%는 화상으로 할 것이라는 예상)


많은 기업들이 목표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데 주가는 재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파는 것이 아니라 매수 타이밍으로 잡을 수 있다.


실적 발표한 기업의 81%가 좋았고, 19%가 나빴다. 섹터별로 보면 Real Estate, Energy, Financials, Consumer Discretionary 제외한 섹터는 80% 이상 실적이 좋았다. 이런 경우는 그동안 거의 없었다.


홍진채 ( 유튜브 링크1, 유튜브 링크2 )

 

기록이 주식투자에 왜 중요한 것인가? 기억은 굉장히 불완전한 것이기 때문에, 왜곡, 미화, 자기중심이 되었을 가능성이 되게 많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는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과거의 의사결정 과정을 알고있지 않으면, 향후 의상결정을 하는데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을 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첫 걸음이자 마지막 걸음이 적는 것이라고 본다.


나는 초과 수익을 내고자 하는 사람인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먼저 던져보자. 주식 공부를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과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초과수익을 내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초과 수익을 내야만 하는가?(공격적 투자자)라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평균만큼만 벌기 위해서(방어적 투자자)는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 인덱스 펀드를 사면된다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


본인이 장기간 초과수익을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장점은 적당한 팔랑귀라고 생각한다.


뇌동매매(남이 말하는 걸 듣고 사는 매매 방법)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단점은 투자를 하면서 배우는게 없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남의 말을 듣는 것은 괜찮지만, 남의 생각과 나의 생각을 비교해야하다. 틀리기 전까지는 내가 옳다고 생각해야하고 대신 언제 어떻게 틀릴지에 대한 가설이 있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장점이 적당한 팔랑귀라는 것이다.


전날 미리 의사결정을 해놓고 다음날에는 밤과 아침 사이에 큰 이슈가 있었는지만 확인을 하고 매수를 한다. 전날에 고민을 해서 생각한 의사결정이 아침에 잠깐 생각나는 의사결정보다는 좋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바꿀만한 큰 이슈가 아닌 이상은 그대로 한다.


보통 사람들은 매수 단가를 기준으로 얘기를 하는데, 매수단가는 실제 기업의 주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매수단가를 생각하지말고 평가금액을 기준으로 생각을 해야한다.


절대적인 가치가 존재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투자원칙은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단순히 내가 분석한 기업의 주가가 실제 가치보다 낮게 산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최소한 가치 투자를 하려면 시장이 왜 이 가격으로 산정되어있는지, 언제 어떤 이유로 내가 생각하는 가격으로 산정될지, 만약 나의 계산이 잘못된 것이라면 언제 어떤 이벤트를 통해서 내가 틀렸음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해 대답을 할 수 있어야한다.


공부를 하는 양과 주식 수익률이 비례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하면서 경험이 쌓이다보면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다.


CNBC 뉴스 ( 출처 링크 )

 

Market Insider

종목 (티커 명) 내용
Roku (ROKU) 3분기 EPS 9센트(예상 -40센트), 매출 4억2200만달러(예상 3억6600만달러)로 예상치를 훨씬 상회했으며, 분기동안 3백만개의 활성 계정이 추가되었다.
Square (SQ) 3분기 EPS 34센트(예상 16센트)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주가가 13% 상승했다.
Zillow Group (ZG) 3분기 EPS 37센트(예상 11센트)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훨씬 상회했으며, 주가가 14.86%가 급등했다.
Uber (UBER) 3분기 EPS -62센트(예상 -65센트)로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매출 31억3천만달러(예상 30억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했다. 다만, 캘리포니아에서 Uber 관련 발의안이 통과된 후 차량 공유 시스템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면서 주가가 6.94% 상승했다.
T-Mobile (TMUS) 3분기 EPS 1달러(예상 46센트)로 매출과 함께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예상보다 많은 후불 요금 가입자의 추가로 인해 가이던스가 상향 조정 됐다. 이후 주가는 5.37% 상승했다.
Peloton (PTON) 3분기 EPS 20센트(예상 11센트), 매출 7억5500만달러(예상 7억4800만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주가는 0.92% 감소했다. 다만, 코로나로 인한 주문 증가로 인해 2021년 매출 전망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CVS Health (CVS) 3분기 EPS 1.66달러(예상 1.33달러), 매출 670억6천만달러(예상 660억6천만달러)로 예상치르 상회했으며, 가이던스 역시 상향 조정했다. 이후 주가는 5.76% 상승했다.

다음주 실적 발표 ( 출처 링크 )

요일 종목
월요일 McDonald’s SoftBank Beyond Meat Simon Property Group
Ambac Financial Tilray ZoomInfo Occidental Petroleum
Myriad Genetics Taubman Centers International Flavors and Fragrances Norwegian Cruise
Canopy Growth Aurora Cannabis Party City -
화요일 Lyft Advance Auto Parts Adidas D.R. Horton
Rockwell Automation CyberArk Software Hain Celestial Rackspace
Ashland Rocket Cos - -
수요일 Air Products DouYu Lemonade Reynolds Consumer
Vroom Fossil - -
목요일 Walt Disney Palantir Technologies Applied Materials Beazer Homes
Cisco Systems Siemens Burberry Brookfield Asset Management
Unity Software - - -
금요일 Manchester United Draftkings Vipshop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