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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포트폴리오 공유

투자 포트폴리오 공유 (20년 8월)

by 투자 꿈나무 2020.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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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제가 갖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포트폴리오에 큰 변화가 있거나 한 달에 한 번 포트폴리오 공유 카테고리에 새로 작성해서 올릴 예정이니 가장 최신 글을 확인해주시고 이전 글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어떤 식으로 분석을 했었는지 현재 결과로 봤을 때 어땠는지를 참고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당부의 말씀

제가 공유하는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따라 하지 마시고, 개별 종목 분석 관련 내용들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공부를 통해서 그에 대한 내용을 검증하셔야 합니다.

 

모두 본인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이 점을 유의하셔서 제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주세요.

 

나만의 투자 원칙

번호 원칙
1 투자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투자를 한다. 
2 제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3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4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목표 날짜(현재 : 2025-01-10) 까지는 절대 팔지 않는다. 
5 그 외 종목의 경우 내가 사야한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변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다. 
6 단일 종목의 매수 비용은 전체 비중의 20%를 넘지 않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비율 (리밸런싱 주기 : 12개월)

자산명 목표 비율 (퍼센트)
QQQ 35%
SPY 35%
IIVI 10%
NVDA 10%
금 (KRX) 10%

 

개별 종목 분석 내용

자산명 분석 내용
IIVI 분석 후 현재 생각
5G 시장과 전기차 시장의 확대가 확실시 되고 있기 때문에 미래 성장성이 극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함

APPLE의 VCSEL의 대체 공급 업체 중 하나인 Finisar을 인수했으며, IPhone에 들어가는 VCSEL의 개수 역시 증가하고 있고 전면 뿐만 아니라 후면에도 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성장성이 괜찮다고 생각함

SiC 시장 역시 5G와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어마어마한 성장성을 갖고 있는 것 같음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광 모듈, SiC Wafer는 경쟁 업체가 다수 존재하며, VCSEL 시장 역시 Lumentum이라는 경쟁 업체가 존재하는 점에 있어서 시장 점유율과 해당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한다고 생각함

추가 동향
- 2020-09-04
통신 지출이 3/4분기 몰려 4/4분기의 광 통신 관련 장비 지출이 줄어들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3/4분기에 주문이 늘어서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때 괜찮을 것 같다.

분석 내용
1. 5G 시장의 확대

2021년 기준 5G 시장 규모 : 350 ~ 360억 달러이며, 2030년 약 7,200억 달러까지 CAGR(연평균 성장률) +39.6% 성장할 것으로 전망

5G에서 많이 쓰이는 광 모듈의 세계 1위 점유율(19%)
(광모듈은 광 통신 네트워크에서 빛 신호 <-> 전기 신호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Finisar이라는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Photonics 및 복합 반도체 회사들 중 1 ~ 2등을 다투고 있다.

ROADM 기술의 핵심 부품인 WSS와 PA를 투식스에서도 생산함, 회사 매출의 20% CAGR +30%

2. SiC 시장의 확대
SiC 기판 -> Wafer -> Chip -> Module, Device가 된다. 모듈 시장이 연간 5억 달러정도 되는데, CAGR 50%로 2030년에는 300억 달러로 투식스는 전망하고 있다. 모듈 수요가 늘어나면 이를 만드는 기판의 수요 역시 늘어날 수 없기 때문에 좋다라는 의견임, 투식스도 SiC 생산량을 5년안에 5배 ~ 10배 늘릴 예정이다.

- 5G 시장의 확대
4G에서 20%정도 속도가 빨라지고 저지연성의 5G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GAL 소재로 RF를 만들어야 하는데 SiC 기판으로 만든다. 그렇기 떄문에 5G 시장이 확대되면 SiC도 많이 쓰일 수 밖에 없다.

- 전기차 시장의 확대
2019년 연간 판매량 221만대 기록했으며, 2025년에 이르러 연간 판매량 약 1000 ~ 2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샹됨, 2035년 약 9000만대로 CAGR +20% 증가 전망 (전기차 시장)

전기차에서 많이 쓰이는 SiC Wafer 세계 3개 회사 중 하나
Cree : 45% (1등인 Cree와는 차이가 꽤남)
II-VI & ROMH : 35% (개별은 확인할 수 없었음)

최첨단 SiC epitaxial wafers 생산 업체인 Ascatron AB와 최대 300mm wafer에 대한 반도체 재료 가공 기술을 지원하는 이노 비온를 인수할 예정 (2020년 말까지)

3. VCSEL 시장의 확대
APPLE의 VCSEL 4개의 공급 업체 중 하나(점유율 25%)

IIVI가 2019년 Finisar(Apple의 3D Sensor 주요 공급 업체)를 인수함

21년도 Apple에 VCSEL를 공급하는 두 개의 회사 중 하나(이 중 하나는 Lumentum이며 2020년까지는 독점이었지만, 21년 부터는 투식스가 인수한 Finisar도 생성할 예정임, 나머지 두 개의 회사는 아직 생성 예정인 듯)

VCSEL은 IPhone 12에서부터 전면 뿐만 아니라 후면 센서에도 장착됨

IPhone 12 기준 : 40개 (점차 장착되는 VCSEL 칩이 많아질 수 있나와 APPLE의 시장 점유율이 중요해 보임)

VCSEL을 이용한 컨텐츠가 없기 때문 갤럭시는 20부터 빼고 있음, 다만 아이폰은 AR/VR 기업을 인수해 VCSEL를 이용한 생태계를 만들려고 하는 것 같음(이건 그냥 예상인 듯함)

4. 첨단 자외선 반도체 인쇄 기술(EUV)의 확대 가능 (CARG +20 ~ 30%)
ASML에 EUV 방식이 레이저를 거울을 팅겨서 얇게 회로를 그리는 기술인데 거기서 거울을 만든다. 이 역시 높은 CAGR를 갖고 있다. 다만, 이는 전체 매출의 1~2%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5. R&D 비율 (R&D / Gross Profit * 100)
2020-06-30 : 41.4%
2019-06-30 : 26.7%
2018-06-30 : 25.4%
2017-06-30 : 24.9%

6. 유동/당좌/부채 비율
2020-06-30 : 유동 비율 : 265.9% / 당좌 비율 : 173.8% / 부채 비율 : 152.1%
2019-06-30 : 유동 비율 : 300.5% / 당좌 비율 : 190.9% / 부채 비율 : 72.4%
2018-06-30 : 유동 비율 : 322.2% / 당좌 비율 : 217.2% / 부채 비율 : 72%
2017-06-30 : 유동 비율 : 379.7% / 당좌 비율 : 269.6% / 부채 비율 : 64%
NVDA 분석 후 현재 생각
그래픽 카드 마켓 점유율 1위로, cuda를 이용한 인공지능 개발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 미래 성장성으로 봤을 때 정말 좋다고 생각함

Data Center의 경우 성장성이 둔화되었다고 하지만, Gaming의 매출을 넘고 성장성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미래 성장성 역시 괜찮다고 생각함

Professional Visualizaiton, Automotive 또한 현재는 매출이 감소하고 있지만, 코로나가 마무리 되고 정상화된다는 것이 확실시 되는 내후년에는 괜찮아질거라고 생각함

현재 기업이 갖고 있는 유동자산과 부채 비율이 너무나 훌륭함

ARM을 인수하면 지금보다 더욱 더 높은 미래 성장성을 가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함, ARM을 정상적으로 인수하지 못하더라도 NVIDIA가 갖는 미래 성장성이 훼손될 것 같지는 않음

추가 동향
- 2020-09-04
하락 지수 : -9.28%
9월 부터 10월 까지 3090, 3080, 3070이 차례로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실적이 좋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 2020-09-11
2020년 2분기 기준 Gaming 시장에서 AMD의 격차를 빠르게 따돌리고 있다. (RTX 30시리즈 덕분인듯)

분석 내용
1. Gaming 시장 (Geforce GPUS)

매출 51% CAGR +11%

시장 1위이며, 2위와의 이익 차이도 3배가 난다.

개별 GPU 시장 점유율 (NVIDIA, AMD  차이)
2020년 2분기 : NVIDIA : 78%, AMD : 22%
2019년 4분기 : NVIDIA : 68.92%, AMD : 31.08%
2019년 3분기 : NVIDIA : 72.92%, AMD : 27.08%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한 게이밍 부문 매출 증가

자율 주행 차량, 고성능 게임, 인공지능 처리에 사용되는 것 중 NVIDIA 그래픽 카드가 탁월하며, cuda라는 언어를 이용하여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그래픽 카드의 생태계를 구축했다.

구글의 TPU가 변수가 될 수 있음(아직까지 TPU의 실용성은 검증되지 못했다고 생각함)

임베디드 보드와 같은 저전력 프로세스는 ARM을 주로 사용하며, 엔비디아가 ARM의 기술을 이용해 독자 개발한 테그라 CPU가 있으며, 2016년 5억5900만 달러에서 2019년 15억5천만 달러로 거의 3배이상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닌텐도 스위치의 매출이 18%정도 기여한 것으로 알려짐) 하지만 평가가 좋은지는 애매한 것 같다.

2. Data Center 시장 (Tesla for HPC/AI)
매출 27% CARG +53%

클라우드 고객사
AWS, Ailibaba, Azure, Baidu Cloud, Google CloudPlatform, IBM Cloud, ORACLE, Tencent Cloud

슈퍼컴퓨터 마켓 점유율도 1위 (41%)

Mellanox 인수 합병 (고성능 데이터 센터 컴퓨팅 선두 주자 회사) : 성장성이 좋은 회사로 보임
2020년 2Q에 데이터 센터 부문도 매출 증가 다만, 성장세는 둔화

또한, 2020년 Q2에 처음으로 Gaming 매출을 넘어섰다. (Gaming : $1,654 / Data Center : $1,752) 신규 Ampere GPU의 출시 효과가 반영됐음

3. Professional Visualization 시장 (Quadro for Workstations)
매출 11% CAGR +13%

4천만명의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2천만명의 기업이 이용하고 있음

2020년 2Q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재택 근무를 많이 했기 때문에 -34% QoQ매출액 하락을 보임

4. Automotive 시장 (DRIVE for Autonomous Vehicles)
매출 6% CAGR +22%

고객사
Audi, BMW, BENZ, HONDA, TOYOTA

2020년 2Q에는 자동차 생산량 부진으로 인해 -28% QoQ 매출액 하락을 보임

4. ARM 인수 가능성
ARM을 인수하면 CPU 기술의 진출뿐만 아니라 NVIDIA가 ARM이 갖고 있는 저전력 프로세스의 생태계에 대한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됨

ARM의 대체 기술 RISC-V라는 기술이 존재하지만, 아직은 시기상조 느낌이라고 함(확인 필요)

반독점법으로 M&A가 무산될 수 있음(확인 필요)

다른 경쟁 업체(Intel, AMD, APPLE 등등..)가 NVIDIA가 ARM을 인수할 수 있도록 가만히 냅둘지도 의문

5. R&D 비율 (R&D / Gross Profit * 100)
2020-07-31 : 38.8%
2020-01-31 : 41.8%
2019-01-31 : 33.1%
2018-01-31 : 30.9%
2017-01-31 : 36%

6. 유동/당좌/부채 비율
2020-07-26 : 유동 비율 : 609.2% / 당좌 비율 : 551% / 부채 비율 : 81%
2020-01-31 : 유동 비율 : 767.4% / 당좌 비율 : 712.5% / 부채 비율 : 41.9%
2019-01-31 : 유동 비율 : 794.4% / 당좌 비율 : 675.8% / 부채 비율 : 42.3%
2018-01-31 : 유동 비율 : 802.7% / 당좌 비율 : 733.7% / 부채 비율 : 50.5%
2017-01-31 : 유동 비율 : 469.3% / 당좌 비율 : 425.6% / 부채 비율 : 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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