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리뷰

[리뷰]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

by 투자 꿈나무 2020. 11. 20.
반응형

개요

최근에는 주식 투자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책들을 하나씩 사서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읽은 책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입니다.

 

사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 책을 들어보지 못한 분이 계실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주식 투자와 관련된 책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책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이신 벤저민 그레이엄은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의 스승이기도 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를 읽으면서 현재 제가 갖고 있는 종목 선정에 있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었고, 보유한 종목에서 전환 사채가 발행되어있는데, 그런 상황에서는 희석될 주주 가치를 어떻게 판단해야 될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현명한 투자자를 쿠팡 최저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저는 이 책을 여러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책 별점 (만점 10점)

구분 점수
책 구성 8점
내용 9점
가독성 7점

 

 


책 리뷰

1.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독자

이 책은 주식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가치 투자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무조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치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한 번쯤은 꼭 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전설적인 투자의 대가이신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책에서 단 한 가지라도 배우는 점이 있다면 안 살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2. 이 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이 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투자의 대가 벤저민 그레이엄이 갖고 있던 투자에 대한 생각과 원칙 등을 나의 생각 및 원칙과 비교해보면서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들마다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이 많이 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먼저 내가 방어적 투자자의 성향인지, 공격적 투자자의 성향인지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벤저민 그레이엄이 종목들을 선정하는 데 사용하던 기준들과 예시를 통하여 제가 갖고 있는 종목 선정에 대한 기준이 다소 미흡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익이 적자를 기록하지 않으면서 꾸준히 성장 및 투자를 하고 있는 재무상태가 건전한 기업이 선정 기준이었습니다.)

 

그리고 전환 증권 및 사채가 발행되게 되면, 현재 및 미래의 이익이 희석되어 EPS가 감소한다는 사실을 두루뭉실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현재 전환사채가 발행된 한 가지의 종목(IIVI)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는데, 전환 사채와 의무 전환 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된다면 얼마만큼의 주주가치가 희석될지도 계산해볼 수 있었습니다.

 

3. 이 책이 갖고 있는 단점

사실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고전 책이다 보니 72년도까지의 시장에 대해서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0년도 현재 시장에서는 약간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봐야 할 부분들은 그런 부분들이 아니라 벤저민 그레이엄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종목을 선정할 때는 어떤 기준들을 가지고 선정 했는지, 그 당시의 경제 상황은 어떠했는데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현재 내가 갖고 있는 투자 원칙과는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점을 고민해봐야 하는지를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만약 이 책을 살지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이 책에서 투자와 투기를 "투자는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 원금의 안전과 충분한 수익을 약속받는 행위이며,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투기이다"라고 구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투기를 하지 않고 투자를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사지 말아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고전 책들과 더불어 여러분들에게 좋은 투자 태도를 갖출 수 있게 해 줄 책이기 때문입니다.

 

5. 마지막으로 할 말은?

투자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책들을 하나씩 읽어보면서, 많은 것들을 배워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해당 블로그에서 투자 고전 책에 대한 리뷰를 다수 남겼으니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책 리뷰는 투자 고전 책이 아닐 수 도 있지만, 좋은 책을 읽고 리뷰를 남기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의 경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