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 섹터, 종목 분석

美 정부, AI용 반도체 칩을 중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허가 규정이 필요하다고 밝혀

by 투자 꿈나무 2022. 9. 2.
반응형

31일(현지 시간), SEC의 규제 서류에서 미국 정부가 NVIDIA의 A100, H100 칩과 AMD의 MI250 칩을 중국이나 러시아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특별 허가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는 점이 알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A100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가진 모든 제품과 해당 반도체가 포함된 시스템 모두가 규정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NVIDIA는 이미 이번 분기에 A100-H100 반도체 칩을 4억달러에 중국에서 수주한 상태인데, 이번 규정으로 이 계약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에 대한 이유로 "새로운 허가 규정이 적용되는 제품들이 중국과 러시아에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서" 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국무부 대변인이 CNBC에 보낸 성명에서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정책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미국의 국가안보와 외교정책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포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한 생각

저는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10% 비중으로 NVIDIA를 담고 있습니다.

 

[22년 8월] 포트폴리오 공유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제가 갖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포트폴리오에 큰 변화가 있거나 한

ethsms.tistory.com

 

먼저 이번 규제로 인해 NVIDIA의 주가는 7.67% 하락을 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수출 규제가 NVIDIA에 얼마나 큰 타격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NVIDIA의 중국(홍콩 포함) 매출 비율을 확인했습니다.

출처 : NVIDIA 22년 연례보고서

 

FY 22년 기준, 전체 매출에서 중국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26.4%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전체 순위 2등)

구분
전체 매출 $26,914,000,000
중국 매출(홍콩 포함) $7,111,000,000
중국 매출 비율 26.4%

 

물론 해당 매출은 AI 칩뿐만 아니라 NVIDIA에서 사업하고 있는 모든 산업에 대한 총매출이기 때문에 이번 규제로 중국에 대한 모든 매출이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미국과 중국의 패권 싸움이 점차 심화되는 과정에서 큰 위험 요소로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NVIDIA를 매수했을 때 작성해놨던 "매도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확인해봤는데 2개에나 해당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번호 매도 이유 일치 여부(O/X)
1 특별한 이유 없이 Data Center에 대한 지속적인 매출액 감소나 성장 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되는 경우
2 GPU 시장의 점유율을 AMD에 상당 부분 넘겨줄 경우 X
3 Cuda를 포함한 NVIDIA의 인공지능 생태계에 대한 강점이 저하되었을 경우 O
4 NVIDIA보다 더 좋은 기업을 발견했을 경우 X

 

그래서 이에 대한 제 결론은 "매도 이유에 부합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원칙에 따라 NVIDIA를 분할 매도하겠다." 입니다.

 

현재 제가 부동산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올해 안에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도할 생각이기 때문에 NVIDIA의 상황이 나아지더라도 다시 매수를 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기존의 계획대로 장기 투자를 계획하고 있었다면, 먼저 매도를 하고 상황을 지켜본 뒤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가 생각만큼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해결될 경우 다시 매수를 해서 장기 보유를 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한 투자 아이디어가 맞았다면 왜 맞았고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를 배우기 위해 이러한 계획을 말씀드리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또 놀러와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