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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1.27] NVIDIA (NVDA) - 실적 발표

by 투자 꿈나무 2021.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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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21.11.27일까지 제가 직접 기업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들을 정리한 글로써, 매달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추가된 부분들만 보시려면 Ctrl+F를 누르신 뒤, <추가>를 검색해주세요.)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NVIDIA (NVDA) 기업 분석

매수 이유

번호 매수 이유
1 Data Center의 매출이 지금과 같이 지속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다.
2 GPU 시장의 점유율을 NVIDIA가 계속 우위를 유지할 것이다.
3 Cuda를 포함한 NVIDIA의 AI 생태계가 시장에서 꾸준히 우위를 차지할 것이다.

매도를 해야만 하는 이유

번호 매도 이유
1 특별한 이유 없이 Data Center에 대한 지속적인 매출액 감소나 성장 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되는 경우
2 GPU 시장의 점유율을 AMD에 상당 부분 넘겨줄 경우
3 Cuda를 포함한 NVIDIA의 인공지능 생태계에 대한 강점이 저하되었을 경우
4 NVIDIA보다 더 좋은 기업을 발견했을 경우

분석 내용들에 대한 생각

번호 내용
1 그래픽 카드 마켓 점유율 1위로, cuda를 이용한 인공지능 개발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 미래 성장성으로 봤을 때 정말 좋다고 생각하며, VMware와 파트너 십 체결, 헬스케어 AI 슈퍼 컴퓨터 개발, CUDA를 통한 AI 생태계 구축을 통해 NVIDIA의 AI 시장 위치를 견고히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2 Data Center의 경우 성장성이 둔화되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미래 성장성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3 Professional Visualizaiton, Automotive 또한 현재는 매출이 감소하고 있지만, 코로나가 마무리 되고 정상화된다는 것이 확실시 되는 내후년에는 괜찮아질거라고 생각한다.
4 현재 기업이 갖고 있는 유동자산과 부채 비율이 너무나 훌륭하다.
5 ARM에 대한 인수가 확정되었음, 만약 반독점 규제에 걸리지 않는다면, 더욱 더 높은 미래 성장성을 가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함, ARM을 정상적으로 인수하지 못하더라도 NVIDIA가 갖는 미래 성장성이 훼손될 것 같지는 않을 것 같다.
6 Qualcomm이 NVIDIA를 반대하는 이유가 본인들이 한 것처럼 라이센스를 무기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ARM 기반의 모바일 칩 산업에 뛰어들게 되면, 시장 점유율을 뺏길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Qualcomm 뿐만아니라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NVIDIA의 ARM 인수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가 되는 것은 조금은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내가 NVIDIA의 주식을 산 이유는 ARM 때문이 아니기 때문에 인수가 실패한다고 해서 주식을 팔 생각은 없다.
7 AMD, Intel 뿐문 아니라 Apple, Amazon, Google, Facebook 등의 빅테크 기업들 까지 반도체 및 AI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NVIDIA가 최후의 승자가 될 지는 상황을 꾸준히 지켜봐야할 것 같다.
8 NVIDIA의 주가가 고평가되는 가장 큰 요인 중에 하나가 바로 Data Center의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성장률 때문이라고 한다. 단기적으로는 데이터 센터의 수요 둔화가 예상되는 만큼, Data Center 사업의 성장 속도가 둔화되지는 않는지에 대해서 꾸준히 확인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9 NVIDIA가 현대, Nio를 포함한 여러 자동차 제조업체들과의 계약을 통해 Automotive 비즈니스 사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Data Center와 Gaming 시장 뿐만 아니라 해당 시장 역시 NVIDIA의 주력 사업이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앞으로 NVIDIA가 실적 발표를 할 때는 Automotive 부문의 매출도 꼼꼼히 확인해야겠다.

사야하는 이유

 

1. 마켓 시장별 내용

시장 내용
Gaming 매출 51% CAGR +11%

시장 1위이며, 2위와의 이익 차이도 3배가 난다.

개별 GPU 시장 점유율 (NVIDIA, AMD  차이)
2021년 1분기 : NVIDIA : 80%, AMD : 20%
2020년 4분기 : NVIDIA : 83%, AMD : 17%
2020년 3분기 : NVIDIA : 73%, AMD : 27%

2020년 2분기 : NVIDIA : 78%, AMD : 22% (다시 NVIDIA가 격차를 벌렸음)
2019년 4분기 : NVIDIA : 68.92%, AMD : 31.08% 
2019년 3분기 : NVIDIA : 72.92%, AMD : 27.08%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한 게이밍 부문 매출 증가

임베디드 보드와 같은 저전력 프로세스는 ARM을 주로 사용하며, 엔비디아가 ARM의 기술을 이용해 독자 개발한 테그라 CPU가 있으며, 2016년 5억5900만 달러에서 2019년 15억5천만 달러로 거의 3배이상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닌텐도 스위치의 매출이 18%정도 기여한 것으로 알려짐) 하지만 평가가 좋은지는 애매한 것 같다.
Data Center 매출 27% CARG +53%

데이터센터 산업의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미래 성장성 (성장 속도가 둔화되었을 때는 주가에 큰 악재로 작용될 수 있음)

클라우드 고객사 : AWS, Ailibaba, Azure, Baidu Cloud, Google CloudPlatform, IBM Cloud, ORACLE, Tencent Cloud

슈퍼컴퓨터 마켓 점유율도 1위 (41%)

Mellanox 인수 합병 (고성능 데이터 센터 컴퓨팅 선두 주자 회사) : 성장성이 좋은 회사로 보임

또한, 2020년 Q2에 처음으로 Gaming 매출을 넘어섰다. (Gaming : $1,654 / Data Center : $1,752)
신규 Ampere GPU의 출시 효과가 반영됐음

새로운 종류의 프로세서 DPU(데이터 처리 장치)를 발표했다.

A100 80GB GPU를 발표했는데, 기존에 존재하던 A100 40GB GPU보다 메모리량을 2배 이상 증가시켰으며, 초당 2테라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고 한다.

AI 및 HPC 데이터 센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CPU 제품 Grace를 발표했다.
Professional Visualization
(Quadro for Workstations)
매출 11% CAGR +13%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시장 점유율을 90% 이상 차지하고 있다.

4천만명의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2천만명의 기업이 이용하고 있음

2020년 2Q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재택 근무를 많이 했기 때문에 -34% QoQ매출액 하락을 보임. 다만, 원격 근무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가상화 및 클라우드 기반 그래픽 솔로션의 수요가 증가하여 vGPU 예약이 전년대비 60% 증가했다.

Siemens, Philips, General Electric 등 의료 및 공공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확보하고 있다.
Automotive
(DRIVE for Autonomous Vehicles)
매출 6% CAGR +22%

현재 해당 비즈니스의 매출은 주로 인포테이먼트(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예를 들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은 내비게이션을 통해 도로 정보를 안내해줄 뿐 아니라 운행 중인 지역 인근의 최근 맛집 정보를 공유하고 식당을 예약하는 등 IT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에서 발생한다.

향후, 자율 주행 차량 솔루션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2Q에는 자동차 생산량 부진으로 인해 -28% QoQ 매출액 하락을 보임. 다만, 자동차 생산이 4월을 바닥으로 회복하기 시작하면서 코로나의 영향을 예상치(QoQ -40%)보다는 적게 받았다.

지능형 차량용 소프트웨어 파트너십을 Benz와 체결했으며, 현대 그룹과의 계약을 통해 2022년부터 현대, 기아, 제네시스 차량 전체 모델에 NVIDIA DRIVE가 기본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발표는 NVIDIA의 비즈니스 모델에 변화를 줄 것이다.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인 Nio가 Nvidia의 자율 주행 솔루션을 사용하여 차세대 EV에 자율 주행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이 파트너십은 Nvidia의 DRIVE Orin System-on-Chip(SoC) 프로세서 4개를 Nio의 새로 구축된 슈퍼 컴퓨터인 Adam에 통합하는 것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한다. 슈퍼 컴퓨터 플랫폼이 처음 적용되는 모델은 ET7이며, 2022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외에도 Nvidia는 320개 이상의 자동차 제조 업체, 1단계 공급 업체, 자동차 연구 기관, 스타트업 기업들과 협력하여 자율 주행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배포하고 있다.

NVIDIA Drive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포함하며 AI를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에 자율 주행 AI가 탑재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NVIDIA에서 자율 주행 차량용 고화질 지도를 개발하는 솔루션 업체인 DeepMap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인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2021년 3분기 거래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객사 : Audi, BMW, BENZ, HONDA, TOYOTA, HyunDai, Volvo, Uber


2. AI 시장의 강자

번호 내용
1 자율 주행 차량, 고성능 게임, 인공지능 처리에 사용되는 것 중 NVIDIA 그래픽 카드가 탁월하며, cuda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그래픽 카드의 생태계를 구축했다.
2 구글의 TPU가 변수가 될 수 있음(아직까지 TPU의 실용성은 검증되지 못했다고 생각함)
3 VMware와 파트너 십 체결을 통해 VMware vSphere, VMware Cloud Foundation, VMware Tanzu 등 여러 플랫폼에서 Nvidia의 AI 칩이 더 잘 동작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NVIDIA의 AI 시장 위치를 견고히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4 외부 연구를 위해 설계 및 제작된 최초의 NVIDIA 슈퍼 컴퓨터 Cambridge-1 AI를 공식 출시했으며, AstraZeneca, GSK, GUY`s 등 다양한 기업 및 연구 기관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다. 또한, Cambridge-1에 1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한다.

 

3. ARM 인수 확정(400억 달러)

번호 내용
1 아직은 반독점 규제가 가능하다.
2 ARM을 인수하면 CPU 기술의 진출뿐만 아니라 NVDIA가 ARM이 갖고 있는 저전력 프로세스의 생태계에 대한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3 ARM의 대체 기술 RISC-V라는 기술이 존재하지만, 아직은 시기상조 느낌이라고 함(확인 필요)
4 다른 경쟁 업체(Intel, AMD, APPLE 등등..)가 NVDIA가 ARM을 인수할 수 있도록 가만히 냅둘지도 의문 
5 Apple이 앞으로 Mac에 ARM 칩을 넣는다고 했음 (수익 상승)

ARM 인수와 관련한 여러 이슈

 

1. 영국 정부의 우려

번호 내용
1 NVIDIA 인수 이후에도 ARM의 향후 IP 개발은 계속해서 영국 본사에서 이뤄질 것이며, 특허 또한 영국에 등록될 계획이라고 알림
2 ARM의 기술 수출에 대한 권한 (통제, 규제 등)은 SoftBank, NVIDIA가 아닌 영국에 있음을 강조
3 영국의 시장 규제 기관(CMA)은 Nvidia의 ARM 인수에 대한 견해를 모색하고 있으며, 거래로 인한 잠재적인 경쟁 영향에 대한 공식적인 감독을 준비를 하고 있으며, 현재 검토 중인 자료는 ARM을 인수후 Nvidia가 경쟁 업체에 대한 IP 라이선스 서비스 철회 및 가격 인상 또는 품질 저하를 통해 어떤 우위를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라고 한다.
4 CMA 뿐만 아니라 많은 국제 규제 기관에서 이 거래를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하며, NVIDIA에서는 허가 절차에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 라이센스 관련한 독점 이슈

번호 내용
1 NVIDIA는 인수 후에도 ARM의 IP/특허를 고객사에 공정하게 제공할 예정이며, 이전에도 CUDA 등 GPU 관련 기술을 외부 개발자들과 공유하는 등의 오픈 된 기업이었던 점을 강조

 

3. 반독점 규제 관련 중국 이슈

번호 내용
1 중국 언론 매체가 NVIDIA의 ARM 인수에 대해서 부정적인 여러 뉴스를 내보내고 있음. 실제 중국 내 언론이 정부의 통제를 받는 걸 생각해보면 어려울 수 있음
2 2018년 미국 칩 제조업체인 Qualcomm (QCOM)이 중국 정부의 승인 거부에 의해 네덜란드의 NXP Semiconductor (NXPI) 인수 계획을 취소한 사례가 있음

 

4. ARM 관련 기업들의 NVIDIA 인수 반대

번호 내용
1 Qualcomm은 세계에서 가장 큰 무선 특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라이센스를 번들로 묶음으로써 다른 칩 제조업체가 경쟁력 있는 가격에 칩을 판매하기 어려웠다. 이런 이유가 바로 NVIDIA와 Texas Instruments가 스마트폰용 ARM 기반 칩 판매를 중단한 이유이다.
2 ARM은 자체적으로 칩을 제조하지는 않지만, 저전력 설계에 대한 로열티와 라이센스 비용을 청구하는데, NVIDIA와 Qualcomm은 모두 ARM에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만약 NVIDIA가 ARM을 인수한다면, 소유권을 이용하여 Qualcomm이 Tegra 기반 SoC에 대한 무선 라이센스 비용을 낮추도록 강요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낮은 가격에 칩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산업에 다시 뛰어들 경우 Qualcomm과 MediaTek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3 현재 NVIDIA의 ARM 인수 반대 진영에는 Microsoft, Alphabet, Qualcomm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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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및 AI 시장에서 기존의 반도체 제조 기업들과 빅테크 기업들과의 경쟁 심화

 

1. GPU 경쟁

번호 내용
1 AMD에서 RDNA2 아키텍처 기반의 Radeon RX6800(579달러), RX6800 XT(649달러)는 11월 8일 출시로 RX6900 XT(999달러)는 12월 8일 출시로 공개했다.
2 NVIDIA와 비교를 해보자면 RTX 3080(699달러)하고 RX6800 XT(649달러), 그리고 RTX 3090(1499달러)하고 RX6900 XT(999달러)가 경쟁 모델인데 가격면에서도 AMD가 저렴하게 나왔으며, 4K환경에서 Rage모드와 Smart Access Memory가 켜져있을 경우 AMD 성능이 더 좋게 나왔다고 발표되었다. 다만, 이는 자사의 발표자료이기 때문에 실제 제품의 성능 결과와는 다를 수 있다.

 

2. AI 경쟁

구분 내용
AMD AMD가 350억 달러에 Xilinx Inc 인수했다.
AMD가 현재 Xiliinx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인텔의 다양한 데이터 컴퓨터 자산들과 엔비디와의 GPU, Mellanox 인수건, ARM 인수에 대한 대응이나 방비인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업을 인수할 경우 AI와 네트워크 산업까지 사업 분야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Intel Intel이 고급 머신러닝 모델(ML)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이스라엘 기업 Cnvrg.io을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번에는 SigOpt 기업을 인수했는데 해당 기업 역시 AI 기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워크로드를 향상된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이 Intel은 꾸준히 AI 관련 기업들을 인수하기 시작했는데, AI 사업을 강화함으로써 NVIDIA와 AMD와의 싸움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3. 빅테크 기업들과의 경쟁 (자체 반도체 칩 개발)

번호 내용
1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인 AWS는 지난 1일 연례 컨퍼런스에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모델 학습을 가속화화기 위한 자체 반도체칩을 공개했다. 해당 반도체칩은 고객들의 수요에 맞춤형으로 제작한 반도체칩이다.
2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에서 아마존을 맹추격하고 있는 MS 역시 지난 18일 인텔의 CPU를 대체할 자체 반도체칩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10월 퀄컴과 함께 개발한 ARM 기반의 프로세서 마이크로소프트 SQ2에 이어 자사 데이터센터용 CPU까지 자체 개발하는 계획으로, 인텔의 의존도를 낮추고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한다.
3 구글 역시 2016년부터 자체 AI 반도체칩 개발을 이어오고 있으며, 애플도 맥북 등 PC 제품에 들어가는 칩을 직접 설계한 칩으로 바꾸겠다면서 올해 처음으로 M1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Facebook 역시 자체 칩 개발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 이처럼 빅테크 기업들이 기존 반도체칩 제조업체들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인텔 등의 CPU 기술이 PC 전용으로 개발돼 전력 소모량 및 열 발생량이 크며, 아울러 5G가 보급되기 시작함에 따라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전기를 많이 쓰는 기존의 칩 대신 비슷한 성능에 전기를 덜 쓰는 자체 CPU 개발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유로 뽑히는 것은 빅테크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기존의 반도체칩 제조업체들을 훨씬 능가하기 때문에 자체 개발을 위한 더 많은 자본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재정적 뒷받침이 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재무제표 분석 <추가>

 

총 수익/총 이익/순이익/당기 순이익률

기준 총 수익 총 이익 순이익 순이익률
2021-10-31 24.27B 15.63B 8.21B 33.8%
2021-01-31 16.68B 10.40B 4.33B 26%
2020-01-31 10.92B 6.77B 2.80B 25.6%
2019-01-31 11.72B 7.17B 4.14B 35.3%
2018-01-31 9.71B 5.82B 3.05B 31.4%
2017-01-31 6.91B 4.06B 1.67B 24.1%

 

R&D 비율 (R&D / Gross Profit * 100)

연도 R&D 비율
2021-10-31 31.7%
2021-01-31 37.7%
2020-01-31 41.8%
2019-01-31 33.1%
2018-01-31 30.9%
2017-01-31 36%

 

유동/당좌/부채 비율

연도 유동 비율 당좌 비율 부채 비율
2021-10-31 714.5% 652.6% 70.7%
2021-01-31 409% 362.5% 70.4%
2020-01-31 767.4% 712.5% 41.9%
2019-01-31 794.4% 675.8% 42.3%
2018-01-31 802.7% 733.7% 50.5%
2017-01-31 469.3% 425.6% 70.8%

 

현금흐름 (보통 +,-,-가 좋음)

기준 영업 활동 투자 활동 금융 활동 Free Cash Flow
2021-10-31 8.14B -11.37B 2.27B 7.16B
2021-01-31 5.82B -19.68B 3.80B 4.69B
2020-01-31 4.76B 6.14B -792.00M 4.27B
2019-01-31 3.74B -4.10B -2.87B 3.14B
2018-01-31 3.50B 1.28B -2.54B 2.91B
2017-01-31 1.67B -793.00M 291.00M -

 

실적 발표

기준 날짜 실제 EPS 예상 EPS 실제 매출 예상 매출
2021/10 1.17 1.11 7.1B 6.82B
2021/07 1.04 1.02 6.51B 6.33B
2021/04 3.66 3.29 5.66B 5.4B
2021/01 3.1 2.8 5B 4.82B
2020/10 2.91 2.57 4.73B 4.41B
2020/07 2.18 1.97 3.87B 3.65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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