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 섹터, 종목 분석

II-VI (IIVI) - FY22 Q3 실적 확인 및 분석하기

by 투자 꿈나무 2022. 5.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꿈나무 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현재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는 IIVI의 실적 발표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으로 공유해드린 포트폴리오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투자/포트폴리오 공유' 카테고리의 글 목록

블로그 관련 내용 - 주식 투자 - 리뷰 - 꿀팁

ethsms.tistory.com


II-VI (IIVI) 실적 발표

이번에 II-VI (IIVI)에서 실적을 발표한 뒤, 주가가 5% 정도 상승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된 일인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적 발표 이후 IIVI 주가

 

실적 발표 결과 중 먼저 EPS와 매출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실적 발표 결과

 

실적 발표 결과를 정리해보면 매출과 EPS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구분 발표 수치 (달러) 예상치 (달러)
매출 $827.72 $804.82M
EPS $0.95 $0.85

 

이번에는 IIVI에서 발표한 실적 자료를 가지고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신규 주문량은 YoY 48%, 백로그는 YoY 88% 크게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매우 좋은 실적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실적 발표 결과를 조금 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IIVI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총 이익률, 영업 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은 상승했으며, Gross Margin과 Operating Margin 역시 괜찮게 나왔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하락했지만 Non-GAAP Net Earnings의 경우 전년 동기 상승했기 때문에 일시적인 비용 문제(주식기준보상, 취득한 무형상각비, 구조조정, 통합 및 거래비용, 새로운 사업 관련 비용으로 명시되어 있음)인 것으로 보입니다. 

구분 발표 결과 전년 동기 결과
Revenues $827.7 (Millions) $783.2 (Millions)
Operating Income $106.8 (Millions) $85.1 (Millions)
Net Earnings $49.0 (Millions) $81.1 (Millions)
Gross Margin 38.9% 37.0%
Operating Margin 12.9% 10.9%

 

다음은 총이익(Gross Profit) 대비 R&D(Research and development)에 얼마나 투자했냐를 보겠습니다. IIVI는 배당금을 1원도 주지 않기 때문에 미래에 얼마나 많이 투자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II-VI의 R&D 투자 비용

 

개인적으로 R&D 비율은 25% 이상이면 연구 비용을 괜찮게 투자하고 있다고 보는데, 30.12%로 기준보다 높았습니다.

구분 값 (단위 : $000)
총 이익(Gross Profit) $321,673
R&D $96,895
R&D 비율 (R&D/Gross Profit*100) 30.12%
반응형

다음은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을 볼 텐데, 제 투자원칙 3번에 위배되지 않았는지를 확인할 것입니다.

투자원칙 3 : 부채 비율이 400%가 넘거나, 유동/당좌 비율이 100%를 넘지 않는 기업은 사지 않는다.

II-VI Balance Sheets

 

유동 및 당좌 비율과 부채 비율이 전분기보다 안좋아졌지만, 투자 원칙에 위배되지는 않았습니다.

구분 계산식 현재 비율 전분기 비율
유동비율 Total Current Assets / Total Current Liabilities * 100 199.34% 199.96%
당좌비율 (Total Current Assets-Inventories) / Total Current Liabilities * 100 157.93% 160.64%
부채비율 Total Liabilities / Total Shareholders' Equity * 100 93.25% 95.14%

 

마지막으로 대표 비즈니스별 매출 현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실적 자료뿐만 아니라 IIVI의 투자 발표 자료 또한 참고하였습니다.

II-VI Segment Revenues

 

II-VI Segment Revenues

 

II-VI Segment Revenue

 

Compound Semiconductors 매출은 -5% 하락했지만 Photonic Solutions 매출은 12% 상승하면서 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닌 것 같지만 회사에서는 첫 장표를 통해 최대 상승 폭이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산업별 매출 및 전년 동기 대비 비교

구분 매출 전년 동기 매출
Photonic Solutions $568M $508M
Compound Semiconductors $260M $275M
총 매출 $828M $783M

 

세분화된 산업별 매출 비율

구분 비율 전분기 비율
Industrial (Automotive) 12% 13%
Fiber Optic & Wireless Comm 68% 64%
Aerospace & Defense 5% 6%
Semi Cap 5% 4%
Life Science
Consumer (iPhone용 VCSEL)
Other
10% 13%

 

정리하자면 EPS와 매출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했습니다. 유동/당좌/부채 비율은 투자 원칙에 위배되지 않았으며 R&D 투자율도 높았습니다.

 

다만 매출 성장률 자체는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IIVI에서 최대 상승폭이었다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IIVI의 사업 자체가 성장률이 클 수 없는 사업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쨌든 제가 생각했던 성장률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기업의 미래성이 훼손될 만큼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되며, Coherent의 인수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지 예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댓글